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검찰, 원세훈 부인 소환조사…국정원 자금유용 관여여부 추궁(종합3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전부터 자택 압수수색…자녀 아파트 자금 출처 등 새 혐의 수사

'공작금 200만 달러 유용·10억 들여 호화 안가' 의혹 등도 조사

연합뉴스

구치소 향하는 원세훈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방현덕 기자 = 검찰이 원세훈(66) 전 국가정보원장의 국정원 자금유용 의혹과 관련해 원 전 원장의 주거지를 19일 압수수색하고 부인 이모씨의 사건 관여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인사들의 국정원 자금 불법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원 전 원장과 국정원 관계자 3∼4명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각종 자료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했다.

또 오후에는 이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원 전 원장이 유용한 국정원 자금의 용처를 확인하는 한편 이씨가 자금유용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은 아닌지 캐물었다.

검찰은 원 전 원장 재임 기간에 그의 자녀들이 일부 출처가 의심스러운 자금으로 아파트를 매입한 정황을 파악하고 돈의 출처가 국정원이 아닌지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원 전 원장은 1남 2녀를 뒀으며 장남은 대형 법률사무소 변호사다.

특히 검찰은 자녀들의 아파트 매입이나 원 전 원장이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있는 국정원 안가를 호화롭게 꾸민 의혹 등에 부인 이씨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미 검찰은 안가를 주로 이씨가 사적 목적으로 썼으며, 내부에 들여놓은 고급 가구와 집기 등도 이씨가 직접 선정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원 전 원장은 댓글 공작 등 기존의 정치개입 혐의 외에도 퇴임 후 자리 마련을 위해 미국 스탠퍼드대에 해외공작금 200만 달러를 보낸 의혹, 도곡동 안가 인테리어에 국정원 자금 10억원을 들인 의혹 등 개인 비위 혐의도 받는다.

이에 더해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비서관에게 국정원 특수공작비 2억원을 보낸 혐의도 새롭게 포착해 수사하고 있다. 원 전 원장 역시 최근 검찰 조사에서 2010년 청와대에 '기념품 구매 비용' 명목으로 금품을 건넸다고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 전 원장은 지난해 8월 '국정원 댓글사건'의 파기환송심에서 국정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모두 인정돼 징역 4년형을 선고받고 현재 수감 중이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