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러시아 외무 "이란 핵합의 파기 땐 북핵 해결에 부정적 영향"(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합의 파기 움직임 거듭 경고…"러, '핵무기금지조약' 참여 않을 것"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가 이란 핵합의를 수정·보완하자는 미국의 요구에 대해 북핵 해결을 포함한 국제안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본부에서 개최된 대량살상무기 비확산 주제의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서 연설하며 "(이란과의 핵 합의인) 포괄적공동행동계획(JCPOA)이 합의에 참여한 한 나라(미국)에 의해 무산되는 것은 한반도 핵문제 해결 전망을 포함해 전체 국제안보체계에 불안한 신호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라브로프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정기적으로 확인하듯이 이란은 자신의 의무를 철저히 이행하고 있다"면서 안보리 회원국들이 JCPOA 이행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앞서 지난 15일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이란 핵합의 수정요구가 "개탄스럽다"며 미 정부가 국제 합의를 이행할 능력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강한 어조로 비판한 바 있다.

그는 특히 이란 핵합의를 파기할 경우 향후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 포기를 위한 협상에 나서는 것을 포기하게 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 12일 대이란 제재유예를 연장하기는 했지만 이란의 핵개발 활동 제재 영구화, 탄도미사일 제재 강화 등의 내용을 추가하지 않을 경우 수개월 내 합의를 파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란 외무부는 "핵합의를 앞으로도 절대 수정할 수 없고 핵 문제 이외에 어떤 다른 사안(탄도미사일, 테러 지원)과 핵합의를 연계하도록 용납하지 않겠다"고 일축했다.

이란과 미국이 핵합의 파기를 둘러싸고 한 치의 양보 없이 맞서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당사국들인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동맹에 핵합의 수정을 위한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란과 6개 국제중재국(유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 + 독일)은 지난 2015년 7월 이란 핵 문제 타결에 합의하고 이란의 핵 개발 중단과 서방의 대이란 제재 해제를 골자로 한 JCPOA를 채택한 바 있다.

한편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안보리 회의에서 러시아가 지난해 채택된 '핵무기금지조약'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라브로프는 "완전한 핵무기 폐기는 핵무기 보유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의 평등한 안보가 보장되는 조건에서 포괄적이고 완전한 군비해제가 이루어지는 맥락에서만 가능하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유엔은 지난해 7월 현재의 핵확산금지조약(NPT)을 대체해 핵무기 개발과 비축, 위협 등을 포괄적으로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핵무기금지조약'을 채택했다.

하지만 핵무기 보유 9개국은 어느 한 나라도 조약의 성안이나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cjyou@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