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뉴스+] 잇단 정책 혼선에 2040 이탈… 집권 2년차 '지지율 경고음'

댓글 3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지지율 60%대 급락/평창 北 참가 등 이념문제 불거져/보수층 지지율 10%포인트나 빠져/가상화폐 규제 등 정책 혼선 가증/대학생 등 핵심 기반층마저 동요

최저임금제·부동산 정책 등 난제로/지지율 하락세 반등 여부는 미지수

세계일보

집권 2년차에 접어든 문재인정부가 일부 지지층 이반 위기에 봉착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선 문재인정부 국정운영에 대한 경고음이 울리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6~18일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19일 발표한 결과(이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한다’고 평가한 응답자는 67%로, 전주보다 6%포인트 하락했다. 갤럽 정례조사에서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60%대로 내려간 것은 지난해 9월 넷째주 조사에서 65%를 기록한 이후 16주 만이다. 청와대 인사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던 당시에도 문 대통령 지지도는 69%로 이번보다 높았다.

또 리얼미터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1507명을 조사해 18일 공개한 결과에선 문 대통령 국정지지도가 전주에 비해 3.5%포인트 하락한 67.1%를 기록했다.

세계일보

다소 등락은 있어도 70% 초반대의 흐름을 유지하던 문 대통령 지지도가 큰 폭으로 하락한 건 보수층과 30·40세대의 동요 때문이다. 지난주와 비교할 때 대구·경북(13%포인트), 보수층(10%포인트), 40대 및 학생(9%포인트), 30대(7%포인트)의 하락폭이 컸다.

보수층의 경우 남북대화 재개 과정에서 불거진 한반도기 공동입장 문제 등 이념적 사유로 문재인정부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의 굳건한 지지기반이었던 30, 40대에서도 지지도가 큰 폭으로 떨어진 것 역시 최근 현안에서 빚어진 문재인정부에 대한 실망 때문이다. 우선 가상화폐 규제를 둘러싼 정부 혼선과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참여 및 남·북 단일팀 구성 과정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다. 특히 문 대통령의 단단한 지지기반을 균열시킨 것은 가상화폐 논란과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구성 문제다. 한국갤럽의 이번 조사에선 이 두 문제가 기존 정치보복, 경제·민생문제 해결 성과 부족, 북핵·안보 이슈 등의 뒤를 잇는 대통령 직무 수행 부정평가 이유로 새롭게 떠올랐다.

세계일보

정부의 가상화폐 대책 혼선 속에서 가상화폐 시세가 오르내리기를 반복하는 등 요동치면서 투자자들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19일 서울 중구의 한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시민들이 시세표를 바라보고 있다.


가상화폐 규제의 경우 지난 11일 박상기 법무부장관의 거래소 폐쇄 추진 방침 발표 이후 청와대 홈페이지에 20만명 이상의 청원 참여 인원이 모여들기도 했다. 청와대가 부랴부랴 혼선을 정리했으나 가격 폭락으로 많은 투자자 불만이 쌓인 상태다. 이에 문 대통령이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부처 간 협의와 입장조율에 들어가기 전에 각 부처의 입장이 먼저 공개돼 정부부처 간 엇박자나 혼선으로 비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금융당국이 거래소 폐쇄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다시 시장이 얼어붙는 등 불안정성이 계속 커지고 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전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을 방문, 아이스하키 훈련장에서 남여 아이스하키 대표팀과 함께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의 경우 문재인정부가 남북대화 촉매제로 이번 동계올림픽을 적극 활용하려다 ‘과정은 공정해야 한다’는 정권 차원의 약속과 청년층 기대를 한꺼번에 저버린 경우가 됐다. 게다가 정부 방침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낙연 총리가 ‘여자 아이스하키팀은 메달권 밖’ 운운해 이날 공식 사과까지 했다.

문 대통령 지지도 하락이 일시적 현상에 그칠지는 아직 미지수다. 문재인정부가 워낙 두터운 지지기반을 갖추고 있으나 최저임금제 실시로 인한 경기위축, 강남 부동산 폭등 억제 실패 등 잠재적 대형 악재가 현실화할 경우 지지층 이탈은 더욱 광범위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박성준 기자 alex@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