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文대통령, 양대노총에 "첫걸음이 중요"…대화 개시 강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노총 지도부와 오찬간담회 후 민노총 지도부와 면담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24일 저녁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 인사들과 만찬을 갖고 있다. (청와대) 2017.10.2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서미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김명환 신임 위원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와 김주영 위원장 등 한국노총 지도부와 잇달아 만나 최저임금 안착과 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70분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김명환 위원장과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 등 민노총 신임 지도부와 차담회를 가졌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신임 지도부 취임을 축하하는 덕담을 건네며 "2007년 후 11년 만에 민노총 지도부를 청와대에서 만나게 된 것은 무척 감회가 새롭고 노동존중 사회구현이라는 같은 목표를 위한 첫 출발은 자주 만나는 것에서 시작하자"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노사정 위원장 및 노동부 장관을 노동계 출신으로 임명한 것은 노동계와 함께 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표명"이라면서 "앞으로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주 만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민노총 출범 이후 20년 만에 가장 진지한 기대 속에서 만나는 것은 처음"이라면서 "대통령 신년사에서 밝힌 대로 일하는 사람을 위한 나라다운 나라에 대한 기대가 크고, 특히 사회양극화 문제가 매우 심각하고 미조직·미가맹노동자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모든 주체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또 "남북 화해 무드에 따라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민노총도 적극 동참하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면담에서 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시행 등 주요 현안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눴고, 민노총 지도부도 근로시간 단축 입법 추진에 대한 현장우려와 장기투쟁사업장 조기해결 등에 대한 건의도 전달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향점이 일치하는 만큼 첫걸음을 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최저임금 안착과 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민노총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이를 위한 사회적 대화의 조속한 복원과 1월 중 노사정 대표자 회의 출범 등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

김 위원장 등 민노총 지도부도 사회적 대화를 위한 적극적 의지와 노력을 밝혔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김주영 위원장 등 한국노총 임원 8명과 산별연맹대표자 24명 등을 청본관 충무실로 초청해 80분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정운영 파트너인 노동계를 만나는 것은 자연스런 일이며 우리 앞에 놓인 근로시간 단축, 노동존중 사회구축을 위한 노사협력이 필요한 만큼 빠른시일내 노사정 대화를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김주영 한국노총위원장은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대한 현장의 우려를 전하고 "노동기본권 신장을 위한 법제도 개선과 노사정 대화가 활성화돼야 일하는 사람이 존중받는 사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전태일일기 표구본과 한노총 제작 벽시계를 각각 선물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