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환경단체·정치권 "수자원공사, 4대강 사업 자료 파기 의혹 철저히 조사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전CBS 고형석·김미성 기자

노컷뉴스

(사진=박범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대전충남녹색연합이 19일 최근 제기된 한국수자원공사 4대강 사업 관련 자료 파기 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녹색연합은 "수공은 4대강 사업의 핵심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하자마자 다음날 4대강 사업 관련 자료를 파기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공은 조직개편에 따라 참고용 사본자료를 파기하는 것이며 4대강 자료는 전자문서시스템에 모두 보관하고 있다고 해명했다"면서도 "파기문서 중에는 원본이 들어있거나 보전 기간을 지키지 않은 것도 일부 포함된 것이 확인됐다"고 했다.

녹색연합 측은 "국가기록원과 국토부에 수공의 문서 파기에 대해 철저하게 주시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 "은폐의 의혹이 있다면 책임자를 색출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현 정부의 4대강 사업 재조사 역시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컷뉴스

(사진=박범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이 문제와 관련해 논평을 내고 "수자원공사는 어떤 경로로 폐기 결정이 됐는지 또한 폐기된 자료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숨김없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19일 오전 회수된 자료를 확인하고 있는 국토교통부와 국가기록원은 문서를 철저하게 분류해 국민들에게 한 점의 의혹 없이 밝혀야 한다"며 "이번 문서폐기 사건에 4대강 사업 관련 고의적 은폐 정황이 드러난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수자원공사가 지난 2009년에서 2010년 사이 작성된 4대강, 보, 아라뱃길 사업 관련 문서를 파기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의혹이 제기되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감사를 지시해 현재 수자원공사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