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MB 내곡동 사저 땅 매입자금 중 1억은 국정원 돈"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 L] 출처불명 매입자금 6억원 가운데 일부]

머니투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한 성명서를 발표한 뒤 사무실을 떠나고 있다. /사진=홍봉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 서초구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자금 가운데 1억원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에서 유용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명박정부 당시 국정원의 청와대 상납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최근 이 같은 단서를 확보하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과거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사건에 연루된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그러나 당시 내곡동 사저 부지 비용 54억원 가운데 11억2000만원을 부담한 것으로 확인된 이 대통령의 장남 시형씨(33)에 대한 소환 계획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관련 의혹 사건은 2012년 이광범 특별검사팀이 처음 수사했다. 이 전 대통령이 퇴임 후 거주할 목적으로 청와대 경호처와 함께 내곡동 땅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가 땅을 실제 가격보다 싸게 사고, 경호처는 비싸게 사 국고가 낭비됐다는 것이 의혹의 골자다.

당시 특검에 따르면 시형씨가 땅을 매입하는 데 지급한 11억2000만원 가운데 현금 6억원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이 빌려준 돈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특검은 이 6억원의 출처를 명확히 밝혀내지 못한 채 수사를 종결했다.

이 6억원 가운데 1억원의 출처에 대한 단서가 최근 검찰이 이명박정부 국정원의 청와대 상납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최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자금을 사적으로 사용한 혐의에 대해 수사하던 중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에 건네진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 12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김 전 기획관은 총 4억원, 김 전 비서관은 5000만원의 특활비를 국정원으로부터 건네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이 수수한 5000만원이 2011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사건 입막음용으로 사용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들은 관련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다 지난 16일 구속됐다.

한편 김 전 실장은 국정원에서 전달받은 1억원 가운데 일부를 2011년 이 전 대통령의 미국 순방 직전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하는 등 비교적 검찰 수사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자금에 국정원 특활비가 유용됐다는 의혹과 관련,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현재까지 그런 사실이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한정수 , 이보라 기자 jeongsu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