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MB 4대강 자료 무단 파기 의혹…국가기록원, 수자원公 현장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자원公 파쇄작업에 동원된 일용직 직원 민주당에 제보

국가기록원·국토부, 19일 4t 가량 문서 회수해 조사 착수

12개박스 분량 의심 문서 확보…원본과 대조작업 진행중

이데일리

국토부와 국가기록원, 수자원공사 관계자들이 19일 4대강 공사 관련 자료파기 의혹이 있는 한국수자원공사 대전 본사를 찾아 원본 대조작업을 위해 폐기문서를 회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한국수자원공사가 이명박정부 시절 작성한 4대강 사업과 관련된 자료를 무단 파기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가기록원과 국토교통부가 19일 수자원공사 대전 본사를 찾아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기록원 등에 따르면 재향군인회가 운영하는 종이 파쇄업체에서 일용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직원 A 씨는 18일 “문서 파쇄 일을 하다 4대강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점 등을 언급한 문건이 있었다”고 밝혔다.

A 씨는 “재향군인회 파쇄소에서 포대를 뜯고 파쇄 작업을 하다가 내용물을 보게 됐고, 주로 4대강과 관련된 문건들 이었다”며 이 일을 민주당에 제보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즉시 파쇄 작업을 중단시키고, 국가기록원과 국토교통부에 이 같은 사실을 통보했다.

수자원공사도 전날 파쇄업체에 반출했던 4t 가량의 문서를 회수해 본사 공터에 적재했다.

이에 국가기록원 직원 10명과 국토부 감사반 6명은 이날 오전부터 대전의 수자원공사 본사 공터에 널브러진 파기 기록물 실태를 점검했다.

국가기록원은 수자원공사가 파기하려 한 문서를 일일이 확인하며, 원본이나 원본에 가까운 문서를 확보하는데 집중했다.

그 결과, 12개 박스 분량의 원본 또는 원본으로 의심되는 문서를 확보했고, 현재 원본과 대조작업을 진행 중이다.

업무 내용별로 구분돼 바닥에 널브러진 문서 중에는 수도요금체계와 부채상환 계획, 청렴도 평가자료, 4대강 관련 대통령 업무보고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국가기록물관리법상 원본은 절대 파기해서는 안되며, 사본을 만들지 않고 고의로 원본을 파기했는지를 확인하는 중”이라며 “빠르면 내주 중 조사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수자원공사의 위법사실이 발견되면 국토부와 협의해 법적인 절차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