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프로농구 삼성 라틀리프 '체육 우수인재'…곧 특별귀화여부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리카르도 라틀리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프로농구 서울 삼성에서 뛰는 외국인 선수 리카르도 라틀리프(29)가 법무부로부터 '체육 분야 우수인재'로 인정됐다.

이에 따라 라틀리프는 조만간 열리는 면접만 통과하면 한국 국적을 취득하게 된다.

법무부는 19일 오후 국적심의위원회를 열고 미국 국적의 라틀리프 등 4명을 우수인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라틀리프 외에 사물인터넷 및 빅데이터 분석, 첨단영상의학, 경영정보시스템 분석 등 분야에서 각각 1명씩의 외국 국적자가 우수인재로 선정됐다.

국적법 제7조는 과학·경제·문화·체육 등 특정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능력을 보유했고 국익에 기여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을 우수인재로 정해 특별귀화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라틀리프는 남은 면접심사에서 국민으로서 기본 소양을 갖췄다고 인정되면 한국 국적을 복수국적으로 취득할 수 있다.

2012년 울산 모비스에서 뛰면서 프로농구와 인연을 맺은 라틀리프는 소속팀의 3년 연속 챔피언결정전 우승을 이끌었고 5시즌 동안 두 차례 외국인선수상을 받았다.

체육계에서는 라틀리프가 한국 국적을 취득해 국가대표로 활약하면 남자 대표팀의 국제 경쟁력이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 섞인 관측도 나온다.

한편 라틀리프와 함께 우수인재로 선정된 3명은 과거 한국 국적을 보유한 적이 있는 한국계 외국 국적자로 국적회복 대상에 속하기 때문에 면접심사 절차 없이 특별귀화를 승인받았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