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일상톡톡 플러스] "인구 줄어도 신규 주택수요는 늘어난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씨는 "지인 중에 최근 집값 오른다고 20대 초반 자식들이 나중에 결혼해서 살 집 미리 구입해 전세 놓고 있다"며 "심지어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도 그냥 투기하기 위해 집을 매입한다"고 말했다.

B씨는 "1~2인 가구가 늘어나면 오피스텔, 원룸 등 소형 주택 위주로 수요가 집중될 것"이라며 "내가 만약 독신이면 원룸이나 투룸에서 살지 방이 여러 개 있는 일반 아파트에서는 잘 안 살 것 같다"고 밝혔다.

C씨는 "지금처럼 경기가 좋지 않으면 빚을 내서든, 현금으로든 집을 살 수 있는 여력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며 "다만 지역에 따라 주택의 질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D씨는 "청년층 가운데 알바해서 혼자 먹고 사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과연 이들이 높은 서울 집값 감당할 수 있겠냐"며 "물론 돈 있는 20~30대는 서울 시내 고급 아파트에서 거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E씨는 "최근 대출이 어려워지면서 서민들은 집을 못 샀지만 집값은 폭등했다"며 "서울, 수도권 주요지역은 아직도 양질의 주거시설이 부족하다. 지방 외곽에 호화주택 지어봤자 사람들이 안 간다"고 강조했다.

F씨는 "어차피 현재 집 없는 45%는 정부가 어떤 정책을 펼쳐도 주택을 구입하지 못한다"며 "교통, 학군 등 호재가 있으면 수요가 생겨 집값이 계속 오를 것이다. 그렇지 못한 지역의 노후주택은 계속 슬럼화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인구가 감소하는 오는 2032년 이후에도 2042년까지는 가구 증가로 인해 신규 주택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진유 경기대 교수는 주택산업연구원이 지난해 10월17일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효율적인 주택공급 방안'을 주제로 연 세미나에서 발표자로 나와 이같이 밝혔다.

'장기 주택수요 특성 변화와 효율적인 주택공급 방안'에 대해 발표한 김 교수는 "재고주택 중 20~30년 된 주택이 450만호(전체의 27.5%)로, 향후 2030년 전후에 대체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중장기 주택 공급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며 "주택은 가구 단위로 소비돼 인구가 감소해도 가구가 증가하면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면서 가구 기반 주택수요 추정 결과 인구 기반 추정에 비해 203만호(2020년) 내지 307만호(2042년)가 더 많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택 가구 단위로 소비…인구 감소해도 가구 증가하면 수요↑

기존의 인구 변화에 기초한 주택수요 추정이 향후 신규 수요를 과소평가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김 교수의 주장이다.

그는 "1~2인 가구 등 소형 가구 비율이 높아질수록 주택수요 증가는 가속화할 수 있다"며 "2015년부터 2045년까지 1~2인 가구는 총 577만 가구가 증가하는 반면, 4인 이상 가구는 279만 가구가 감소해 향후 소형 가구의 증가가 신규 주택수요의 핵심"이라고 전망했다.

세계일보

김 교수는 "효율적인 주택 공급을 위해서는 변화하는 주택수요 특성을 고려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요대응형 공급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공유주택 도입에 의한 저렴한 주택 공급, 공공주택의 통합, 도시계획과 연계한 택지공급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소규모 주택정비, 서민층 주거 대안…임차인 주거 안정에도 기여

이날 세미나에서는 또 다른 발표자로 김태섭 주산연 선임연구위원이 나와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소규모 주택정비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소규모 주택정비는 서민을 위한 저렴주택 공급원으로서 활성화돼야 한다"며 "새 정부의 공적임대주택 공급기반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지역 소규모 주택정비 사례 분석 결과, 소규모 주택정비를 통해 아파트를 공급할 경우 사업지 주변지역 일반아파트(분양면적 82.5㎡·구 25평 기준) 가격 대비 약 76~81% 수준의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서울의 동일 평형 아파트 평균 분양가 대비로는 64~73% 가격대의 아파트를 공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소규모 주택정비가 서민을 위한 대안적 주거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소규모 주택정비는 기존 주택수 대비 순증가 물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어 추가로 늘어나는 주택을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주택이나 준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하면 임차인의 주거 안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