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MB측, '특활비 의혹 제기' 박홍근 고소…與, 강력반발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홍근 與원내수석 "특활비로 김윤옥 명품구입"

MB측,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與 "떳떳하면 고소 아닌 檢 수사 받으라" 비판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이명박 전(前) 대통령 측이 19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로 김윤옥 여사 명품을 구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를 고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이 떳떳하다면 폭로자 검찰 고소가 아니라 직접 검찰에 가서 수사를 받으시라”며 강력 반발했다.

이에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받았다는 혐의와 관련, 검찰의 칼날이 이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는 가운데 전전(前前) 정권과 현(現) 정부·여당의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같이 전하면서 박 원내수석의 주장은 “형법 제307조 제2항 소정의 ‘공연히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수석 발언 후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명확하게 사실이 아님을 밝히고 법적 대응을 할 것임을 밝혔다”며 “그런데 또다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특활비) 1억 중에서 3000만∼4000만원 정도가 2011년 영부인의 미국 국빈방문 시 행정관에게 돈을 줘서 명품을 사는 데 쓰였다고 진술한 것으로 다시 확인했다’라고 거듭 말했다”고 고소 배경을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에 따르면 고소장은 이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 명의로 이날 오후 5시 서울중앙지검에 제출될 예정이다.

앞서 박 원내수석은 전날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 측근인) 김희중 전 청와대 1부속실장의 검찰 진술내용에 대해서 제보를 받았다”며 “어제(17일) 이 전 대통령의 갑작스런 기자회견 배경에는 특활비가 방미를 앞둔 김 여사 측에 달러로 환전되어 전달되었고, 이것이 사적으로 사용됐다는 김 전 실장의 진술내용이 컸다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민주당은 고소 사실이 알려진 직후 제윤경 원내대변인 명의의 서면브리핑을 내고 “일련의 의혹들에 대해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고 국민들 앞에서 말한 것이 (이 전 대통령) 본인 아니던가”라고 날을 세웠다.

제 원내대변인은 “박 원내수석 주장이 사실이라면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사적 유용은 MB 정권 때부터 관행이었음이 명백하다”며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시절 국정원 특활비 상납과 사적 유용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반드시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