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美구글-中텐센트 손잡았다…특허권 공유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미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정보기술(IT) 업체인 구글과 텐센트(騰迅·텅쉰)가 특허권을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이번 합의로 구글은 중국 검색시장의 재진출 기회를, 텐센트는 해외 사업 확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고 로이터·블룸버그통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구글과 텐센트는 상품과 기술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양사가 가진 특허권을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구글은 이번 합의로 미래에 양사의 기술 제휴에 대한 길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공유되는 특허권의 범위는 구체적으로 공개하진 않았다.

앞서 구글은 특허권 분쟁 방지를 목표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과 안드로이드·구글 애플리케이션 관련 특허를 공유하는 데 합의한 적은 있지만, 중국 기업과 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각각 세계 2, 5위 기업인 구글과 텐센트의 제휴는 양사에 모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특히 2010년 검열 문제로 중국에서 철수한 구글은 10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모바일 메신저 위챗을 보유한 텐센트와 손을 잡으면서 중국 검색시장 재진출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중국에서는 당국의 규제로 구글 검색 엔진과 앱 스토어, 이메일 등에 접근이 전면 금지된 상태다.

하지만 구글은 지난해 12월 중국 베이징에 인공지능(AI) 리서치 센터를 설립한다고 발표하는 등 중국 내 입지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마이크 리 구글 특허 담당 사장은 "이번 합의로 IT기업들은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vivi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