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화제의 연구] 화학물질 범벅인 ‘영수증’, 불임·당뇨 등 유발 가능성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대부분의 영수증이 불임과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제2형 당뇨병, 비만 등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간주 비영리 단체인 에콜로지센터 연구팀은 지난해 1월부터 4월까지 유명 식료품점, 주유소, 극장, 도서관 등 다양한 곳에서 발행된 207건의 영수증을 분석했다. 그 결과 2%를 제외한 모든 영수증에서 화학물질 비스페놀A(BPA)나 비스페놀S(BPS)가 검출됐다.

이미 BPA는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면서 불임을 일으키고 자폐증, ADHD, 제2형 당뇨병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문제는 BPA 대체제로 고안된 BPS도 태아의 발달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영수증을 받으면 인쇄된 면이 안쪽을 향하도록 접어 보관하고 손이 많이 닿는 지폐나 지갑과 분리해 보관하는 것을 권고한다”며 “특히 영수증을 자주 만지는 계산원들은 장갑을 낀 상태로 인쇄할 수 있도록 하며 입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젖병에 BPA 성분을 넣는 것을 금지했고 유럽연합(EU)도 2020년부터는 영수증에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못하도록 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