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민주·한국·'통합신당', '물고 물리는' 3각 공방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미애 "신당은 낡은 보수", 김성태 "삼일천하 브로맨스"

유승민 "신당 두려워 악담", 안철수 "국민지지 덧셈통합"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출범을 앞둔 가칭 '통합개혁신당'은 19일 '물고 물리는' 3각 공방전을 전개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전날 민주당과 한국당을 '낡고 부패한 구태정치'로 규정하고, "개혁보수와 합리적 중도세력이 힘을 합쳐 유능한 대안 정치를 보여주겠다"며 신당추진을 선언했다.

연합뉴스


이에 민주당은 신당의 정치적 스펙트럼을 "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따라 하는 낡은 보수"로 규정하며, 진보·중도 지지층 지키기에 나섰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철수·유승민 대표 두 분의 현실인식이 걱정스럽다. 과거 낡은 보수와 하나도 다르지 않은 인식으로는 홍 대표의 한국당조차 넘어설 수 없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안보는 냉전적이고 정치는 퇴행적이고 과정은 비민주적"이라며 "안 대표와 유 대표는 지금이 보수의 적자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기회일 수 있다. 그러나 '홍준표 대표 따라 하기'는 대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안 대표가 보여준 정당 민주주의 훼손 행위는 도를 넘었다. 정당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는다면 새 정치나 큰 정치도 난망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연합뉴스


한국당은 안·유 두 대표의 신당추진을 '불안한 브로맨스'라고 평가절하하면서 "한국당이야말로 보수 대통합을 뛰어넘어 중도진영의 정치세력들과도 함께 할 수 있는 폭넓은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통합 선언문을 보면 기득권 보수와 수구적 진보를 물리치는 유능한 대안 정치를 하겠다고 하는데 양비론으로 점철된 정치적 레토릭만 난무할 뿐 어떤 감동도 감흥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도대체 신당의 정체성과 비전이 무엇인지 스스로 자문해 보아야 할 것"이라며 "(안철수·유승민 대표의) 브로맨스와 불안한 동거는 삼일 천하에 그칠 수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


이런 두 정당의 비판과 관련해 바른정당 유 대표는 청년 토크콘서트 후 기자들을 만나 "저는 그분들이 축하를 해주실 줄 알았다"며 "막 악담을 하고 비난을 퍼붓는 것을 보니 통합신당이 두려워서 그런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한다"고 반격했다.

국민의당 안 대표는 전날 통합 선언문 발표 직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마이너스 통합이라는 비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중요한 것은 국민이다. 많은 국민이 지지하면 덧셈통합이 되는 것이고 지지를 철회하면 뺄셈 통합이 되는 것"이라며 "저는 덧셈통합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jamin7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