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신생아 사망' 유족 "창자 끊어지는 고통…의료진 처벌해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유가족에게 쏠린 관심


뉴시스

신생아 사망 사건, 브리핑하는 이대목동병원


뉴시스

이대목동 병원 영아 4명 사망사고


사건 원인 "병원의 돈에 대한 탐욕·감염관리 무능력"

"진상 규명 이후 의료시스템 개선 위해 노력할 것"
"정혜원 병원장→비대위원장, 한 편의 블랙코미디"
"피의자 성실한 경찰조사, 마지막 아이들 위한 것"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이대목동병원 잇따라 사망한 신생아 유족이 19일 사인 발표 후 첫 공식 입장문을 냈다. 이들은 "한달 동안 창자가 끊어지는 고통을 겪었다"라며 의료진 처벌을 요구했다.

유족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이번 사건의 근본적 원인을 "이대목동병원의 돈에 대한 탐욕과 감염관리에 대한 무능력"이라고 지적하고, "이번 사건의 본질적인 문제점은 이대목동병원이라는 특정한 병원에서, 특정한 시기에, 특정한 의료진들에 의해 자행된 불합리한 의료행위과정"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지질영양주사제(스모프리드) 진료비 허위 청구 ▲청결구역과 오염구역을 구분하지 않은 병원 구조 ▲로타바이러스 및 장구균 발견 후 방치 ▲전공의 집단사표에 의한 즉각 처치 미비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들은 "위의 한 과정에서라도 병원의 적절한 대응이 있었다면 4명의 아이들이 사망하는 참사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족들은 의사 단체가 이번 사고의 원인을 '의료시스템의 모순'으로 보고 의료인의 처벌에 우려를 표하는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이들은 "우리 유가족들 역시 열악한 의료시스템에 충분히 공감을 하고 있고 마녀사냥식의 의료인 처벌을 결코 원하지 않다"라면서도 "도대체 얼마 많은 아이들이 한꺼번에 사망을 해야 해당 의료인에 대한 처벌이 정당성을 얻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이어 "‘4’라는 숫자가 주는 가벼움으로 그리 주장을 하는가"라며 "유가족들과 국민들은 ‘생명’이라는 단어가 내포하는 무거움으로 이번 사건의 철저한 원인규명과 함께, 의료인의 과실이 밝혀진다면 과실이 있는 만큼의 책임은 져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원인규명과 책임소재가 분명해지면 유가족들은 합리적인 의료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도록 의사단체와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혜원 병원장이 사퇴 후 비대위원장을 맡은 것과 관련 "인적 쇄신과 책임 통감을 표방했지만 일반 상식으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다. 마치 한편의 블랙 코메디를 보는 것 같다"라며 "책임을 지겠다면 깨끗이 물러나고 병원장님의 주장대로 사건을 본인 손으로 마무리하시겠다면 병원장직을 유지하면서 사태를 수습한 후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유족들은 피의자로 입건된 의료진의 성실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유가족들은 한달 동안 창자가 끊어지는 고통을 견디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경찰조사에 성실히 임해달라. 아이들을 위해 하실 수 있는 마지막이라고 감히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신생아 사망사고는 지난해 12월16일 밤 발생했다. 신생아 중환자실 환아 4명이 인큐베이터 안에서 치료를 받고 있던 중 오후 9시32분께부터 오후 10시53분께 사이 순차적으로 응급조치를 받다가 숨졌다.

지난 12일 국립과학수구연구원은 숨진 신생아 4명의 사인을 시트로박터 프룬디균(Citrobacter freundii) 감염에 의한 패혈증으로 추정하면서 주사제 및 취급 과정 중 오염에 의한 감염 가능성이 있다는 소견을 밝혔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간호사 2명과 전공의, 수간호사, 주치의 등 5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은 지난 16일 의료진을 지도· 감독할 의무를 하지 못한 혐의로 주치의 조모 교수를 소환했다. 그러나 조 교수는 암 진단서 등을 제출하면서 인정신문 외 진술을 거부하고 귀가했다.

지난 17일 이대목동병원 심봉석 의료원장과 정혜원 병원장을 포함한 병원 전 경영진이 사의를 표명했다. 다만 정 병원장은 비상대책위원장직을 맡게 됐다.

유족들은 서울 이대목동병원이 신생아 4명이 사망하기 전날 한 병에 든 주사제를 5명에게 나눠 투여하고 한 명당 주사제 한 병을 쓴 것처럼 보고하는 등 의료비를 허위로 청구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newkid@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