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용산참사 생존 철거민들 "참사 진짜 주범 MB를 구속하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영화 '공동정범' 초청장 MB에 전달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용산참사 생존 철거민들이 9주기를 하루 앞둔 19일 오전 서울 삼성동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 앞에서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용산참사를 통해 국가폭력을 다룬 영화 '공동정범'의 초청장을 이 전 대통령의 사무실에 전달했다. 2018.1.19 utzza@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용산참사에서 살아남은 철거민들이 참사 9주기를 하루 앞둔 19일 서울 강남구 이명박(MB) 전 대통령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참사 주범인 이 전 대통령을 구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주석·김창수·김주환·이충연씨 등 용산참사 생존 철거민들은 이날 "생지옥 같던 망루 불구덩이에서 가까스로 살아남았다는 이유로 '공동정범'이 되어 절망의 9년을 보내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 6명을 하루아침에 죽인 이 전 대통령뿐 아니라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이던 자유한국당 김석기 의원 등 용산참사의 진짜 책임자들을 진실의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회견을 마치고 오는 25일 개봉하는 용산참사 다큐멘터리 영화 '공동정범' 시사회 초청장을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퍼포먼스를 했다. 앞서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는 이 전 대통령 측에 초대장을 우편으로 보냈다.

용산참사는 2009년 1월 20일 새벽 서울 용산 재개발지역 남일당 4층 건물을 점거농성 중이던 철거민들을 경찰이 진압하는 과정에서 옥상 망루에 불이 나 농성자 5명과 경찰관 1명이 숨진 사건이다.

당시 건물 옥상에 망루를 지어 올려 농성하다가 불을 낸 혐의로 기소돼 처벌을 받은 철거민 25명은 지난해 말 특별사면됐다.

연합뉴스

용산참사 당시 모습
(서울=연합뉴스) 용산참사가 발생한 2009년 1월 20일 서울 한강로 2가 재개발지역의 남일당 건물 옥상 사고 현장. 경찰의 강제진압이 진행된 가운데 옥상에 설치한 망루에 불이 나 쓰러지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runr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