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하태경이 말한 '가상통화 엠바고 작전'…무슨 뜻?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가 엠바고 정한 40분간 가상통화 시세 4.9% 올라…개미들, 발표 이후에야 몰려]

머니투데이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가상화폐 개입 증거를 공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이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상통화 정책 보도자료 엠바고가 걸린 40분이 작전 시간이 됐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그 의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 최고위원이 언급한 '엠바고'란 언론사가 보도자료를 받은 뒤 기사로 쓰기 전에 일정 시간 동안 비공개로 하는 것을 뜻한다. 통상 공공의 이익을 위해 이같이 엠바고를 정해두는 경우가 많다.

하 최고위원에 따르면 지난 15일 정부는 가상통화 관련 정책 언론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이같이 엠바고를 정했다. 당일 오전 9시 가상통화 관련 엠바고 문자를 공지하고 20분 뒤 보도자료 전문을 공유했다. 이어 9시40분에는 엠바고를 해제했다.

해당 보도자료에는 "법무부 대신 국무조정실이 가상통화 정책을 총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당시 법무부가 가상통화거래소 폐쇄를 언급하면서 강경 모드였는데, 법무부 대신 국무조정실이 총괄한다는 내용 자체가 호재로 작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 하 최고위원의 설명이다.

머니투데이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이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상통화 정책 보도자료 엠바고가 걸린 40분이 작전 시간이 됐다"고 발표했다./사진=하태경 최고위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엠바고가 걸린 40분 동안 가상화폐 시세는 4.9% 올랐다.

국가의 정책 발표로 국민들의 재산상 손실을 줄 경우 발표 내용을 공무원들이 미리 알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상식인데, 엠바고를 걸어 국민들은 어마어마한 재산상 손해를 입었다는 것이다.

하 최고위원은 "언론에서 이 내용을 보도할 시점인 9시40분에는 시세가 고점에 다다랐고, 아무것도 모르는 개미들만 그때 매수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사안의 엄중함을 자각하고 관계부처에 대한 내부정보 이용 부당거래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국가공무원법 제56조 성실의무를 위반한 관련자는 엄중히 문책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남형도 기자 hum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