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부,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계약 1→3년으로 늘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젊은 연구자 육성차원…정년연장도 확대 추진

과기부 출연연 발전방안 발표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에서 일하는 박사후연구원의 계약 기간이 1년에서 3년 이상으로 늘어난다.

정년(60세)을 넘겨 계속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우수연구자의 선발규모를 늘리는 등 인센티브도 확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인 신상진 의원이 주최한 '과학기술 출연연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이런 내용의 출연연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작년 12월 27일부터 올해 1월 9일까지 총 3차례에 걸쳐 세미나를 열어 출연연 연구자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이 의견을 바탕으로 발전방안을 수립했다"며 "'사람 중심'의 국정 철학을 토대로 '연구자 중심'에 관점을 두고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된 방안에 따르면 우선 '젊은 연구자'를 육성하기 위한 제도가 신설된다. 박사후연구원의 경우 연구과제를 마칠 때까지 일할 수 있도록 고용을 보장하는 '과제기반 테뉴어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아울러 10년 단위의 출연연 중장기 인력운영계획도 올해 도입하며, 진행 중인 비정규직 연구원의 정규직 전환도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방안도 담겼다.

연구자들의 행정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연구행정직을 고용하는 한편 연구자들이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교류 공간을 확대키로 했다.

국민 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과제를 출연연에 맡긴다는 내용도 이번 방안에 포함됐다.

건강, 안전, 환경 등 생활 이슈를 탐지하고 분석하는 한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있게 '긴급 연구'를 수행토록 한다는 것이다.

또 이런 연구를 기획하는 '연구기획 전담조직'을 설치한다는 방안도 담겼다.

신상진 위원장은 "급변하는 시대에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과학기술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출연연이 발전하는 데 필요한 내용은 국회에서도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토론회에서 내·외부 의견과 조언을 듣고, 연구현장이 발전적으로 변화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출연연 원장과 연구원 약 100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발전방안을 보완해, 1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과학기술 출연연 발전방안 종합토론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제공]



s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