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이행 두고 미국-러시아 설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러시아가 제재 철저히 이행안해" vs 러 "미국 주장 근거 없어"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와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북한 제재 결의 이행 문제를 놓고 날선 설전을 벌였다.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18일(현지시간) 타스 통신에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를 철저하게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발언은 전혀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모르굴로프는 "러시아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완전하게 이행하고 있다"면서 "해당 유엔 제재 위원회도 러시아에 아무런 이의도 제기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틸러슨 국무장관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앞서 러시아의 미온적 대북 제재 이행을 비판한 데 대한 반응이었다.

틸러슨 장관은 전날 기자들에게 "그들(러시아)이 모든 (대북) 제재를 적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일부 제재를 방해하고 있다는 몇몇 증거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틸러슨은 일차적으로 북한에 대한 연료 공급 제한과 관련된 제재가 문제이며 다른 분야 문제들도 있다고 밝혔으나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로이터 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북한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회피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중국 대신 북한을 돕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제재 이행에 중국이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나, 러시아는 미국을 전혀 돕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중국의 빈자리를 메우며 북한이 제재를 회피하는 것을 돕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로이터 통신은 지난해 10∼11월 러시아 선적 유조선이 공해 상에서 북한 선박에 최소 3차례 석유나 정유제품을 공급했다고 서유럽 고위 안보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연합뉴스

이고리 모르굴로프 러시아 외무차관 [타스=연합뉴스]



연합뉴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타스=연합뉴스]



cjyou@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