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단독] 제주 이어 천안에도…"MB, 땅 보러 다닐 때 함께 해"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스 전 총무차장 "MB가 '길 생긴다' 말해"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어제(17일) 뉴스룸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성우 전 사장 등 다스 임원들이 제주도에 시가 600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도해 드렸습니다. 해당 부동산들은 공동 명의이거나 교차 담보가 설정돼 있는 등 차명 재산이란 의혹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땅주인으로 돼 있는 사람이 마음대로 땅을 팔 수가 없게 돼있어서 실제 땅주인은 다른 사람이 아니냐는 것이지요. 그런데 제주도 뿐만이 아니라 취재에 따르면 충남 천안에도 이들이 공동 명의로 부동산을 사들였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들이 땅을 보러 다닐 때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함께 있었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먼저 정해성 기자의 보도 보시고, 전문가와 함께 한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기자]

천안 쌍용동의 한 6층 건물입니다.

인근에 아파트 단지와 학교가 있는 건물에는 병원과 은행 등 상가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다스의 김성우 전 사장과 권모 전 전무가 이 곳에 땅을 구입한 것은 지난 97년 8월입니다.

2003년에는 이 땅에 건물을 지어 올렸습니다.

땅과 건물 모두 다스 임원 두 사람의 공동 명의였습니다.

2년 후인 99년 이들이 제주 호근동에 대규모 땅을 매입했을 때도 같은 방식이었습니다.

이들은 2010년 천안 부동산을 매각하면서 수십억원의 시세차익을 거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당시 천안의 한 부동산 업자는 다스 임원들을 '경주 부자'로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 : 당시에 그 사람들 경주에서 왔어요. 그때 돈이 진짜 많다고 했어요. 어마어마하게…헤아릴 수가 없다고…]

이들은 다스 본사가 있는 경주에 막대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스 핵심 관계자는 김 전 사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함께 경주 부동산을 보러 다녔다고도 밝혔습니다.

[당시 다스 총무차장 : 회사 옆에 옛날에 MB가 내려오면서 이야기를 했다니까. '그쪽에 길이 생긴다' 그래놓고 (김성우 사장이) 바로 땅 사놓고…내가 직접 들었다니까 그걸…]

다스 임원들이 사들였던 전국 각지 부동산에 대한 실소유주와 함께 매입 자금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최수진)

◆ 관련 리포트

[인터뷰] "다스 임원 땅 투자, 제3자가 차명재산 지키기 위한 형태"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866/NB11577866.html

정해성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