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자유한국당도 MB 측근들도…'정치보복 프레임' 지원사격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어제(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주변에 대한 검찰수사가 보수를 궤멸시키기 위한 정치 공작이고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과 자유한국당은 일제히 정치보복 프레임을 기정사실화하는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이 현 정권에 대항해서 보수 결집을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해석이 자연히 뒤따랐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주장에 힘을 실었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 이미 우리가 정치보복이라고 했습니다. 일개 비서관 지휘하에 검찰이 청와대의 사냥개 노릇을 하는 것은 알만한 대한민국 국민들은 다 압니다.]

이 전 대통령 측근들도 앞다퉈 언론에 나와,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두우/전 청와대 홍보수석(CBS 라디오) : 당신들이(본인들이) 과거에 겪었던, 또는 모셨던 분의 참담함을 너네들한테 그대로 돌려주고 싶다. 아마 이런 심리가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도 노무현정부에 대해 아는게 없겠냐"며 맞불을 놓을 수있다는 뜻도 드러냈습니다.

[이재오/늘푸른한국당 대표(cpbc 라디오) : 우리도 지난 정권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는데, 당신들이 우리를 이렇게 괴롭히면 우리도 우리가 알고 있는 걸 다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되면) 노무현 정권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비서실장도 하고 청와대 수석도 했는데 결국은 화살이 문재인 정부에 튀잖아요.]

이 전 대통령측은, 오늘 청와대의 강경한 입장에 따로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김혜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