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측근 진술에 검찰 수사 활기…올림픽 전 'MB 소환' 가시권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보신 것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 곁을 15년간 지킨, 김희중 전 부속실장의 진술이 나오면서 검찰 수사도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빠르면 다음달 초에, 그러니까 동계올림픽 전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검찰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이승필 기자, 검찰은 어제(17일)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 직후에 '법적인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 검찰 수사는 어떻게 진행됐는지가 우선 궁금하군요.



[기자]

검찰은 이미 확보한 김희중 전 실장과 김백준 전 기획관의 진술을 입증할 만한 증거를 다지는 데 주력했습니다.

김 전 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된 시기와 방식 등을 상세하게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이 전 대통령의 미국 방문 전에 전달돼 사적으로 쓰였다는 진술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또 국정원 특수활동비 5000만원을 상납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도 구속 이후에 다시 불러서 조사했습니다.

이 돈이 이명박 정부 당시, 민간인 사찰 폭로를 입막음 하는 데 사용된 경위를 파악하는 등 당시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어떻게 쓰였는지 다각도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앵커]

검찰 수사망이 이렇게 좁혀지면 이 전 대통령의 직접 소환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동계올림픽 전 2월초 정도로 예상이 되고 있는겁니까?

[기자]

먼저 김희중 전 실장 등 이 전 대통령 핵심 측근들의 진술 확보를 비롯해서 검찰의 수사 진행 상황이 관건입니다.

또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로 어제 새벽을 전후해서 나란히 구속된 김백준 전 기획관과 김진모 전 비서관의 구속 만기가 최장 20일이란 점을 감안했을 때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전에는 이 전 대통령이 소환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아울러 검찰은 특수활동비와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다스 실소유주 수사와 관련해서도 수사의 큰 틀을 좌우할 핵심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확보한 진술을 입증할 만한 증거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서 의혹을 밝히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그러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소환할 때는 특활비와 다스 관련 의혹을 한꺼번에 묶어서 소환할 가능성도 있어보이네요.

[기자]

지금 검찰 조사가 국정원 특수활동비 뿐만 아니라 다스 실소유주 등 다각도로 여러 갈래로 진행되고 있고 각 부분에 있어서도 핵심 진술을 검찰이 확보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수사망이 좁혀가는 와중에 이 전 대통령이 소환됐을 때는 이런 수사 확인 작업이 동시에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승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