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水公 4대강 문건 파기' 제보자 "포대에 보안스티커 붙어있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자원공사 "4대강 사업관련 자료 영구 보전"

뉴스1

대전의 한 폐기업체용역업체에서 일하는 김모씨가 18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수자원공사 4대강 문건 대량 폐기의혹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씨는 “오늘 파견 받아서 수자원 공사에서 일하는 중 4대강 관련에 대한 문제점, 보완점 들이 담인 대량의 문서를 발견해 민감한 내용이 담긴 것 같아서 더불어 민주당 대전시당에 제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2018.1.18/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김경훈 기자 = 한국수자원공사의 '4대강 사업 관련 문건 대량 파기' 의혹과 관련, 제보자 A씨가 18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A씨는 "오늘 일용직으로 파견 받아 간 업체가 종이 파쇄 업체인데, 수자원공사에서 포대에 쌓인 서류 트럭 2대분을 가득 싣고 들어왔다"며 "검은색 파일철에 담긴 4대강 관련 문건을 봤더니 4대강에 대한 문제점, 보완해야 할 점이 텍스트와 함께 사진이 담겨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전에 1톤 트럭 2대 분량을 싣고 와서 계량소에서 계근하는데 첫번째 차량은 3.6톤, 두번째 차량은 3.8톤이었다"며 "오전에 2대, 오후 12시10분께 또 2대가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처음엔 무슨 문건인지 몰랐지만 포대에 흰색과 빨간색 보안 스티커가 붙어 있었고, 내용물을 해체하다 보니 4대강 문건과 아라뱃길, 물과 관련된 문건도 있었다"고 말했다.

A씨는 또 "2번 문건에 봤던 것 중에 '보'에 하자 부분하고 그 부분을 사진으로 찍어서 개선 방안에 대해 달아놓은 것이 있었다"며 "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 기자회견도 있었고, 수자원공사 쪽에서 알고 있는데 문서를 파기한다고 하니까 이상하다고 생각해 제보하게 됐다"고 했다.

이에 대해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1997년 이후 모든 무선를 전자문서 시스템에 보관하고 있어 무단 파기는 없다"며 "4대강의 경우 사업 관련 문서 등 주요 자료는 영구 보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초 조직 개편과 사무실 재배치로 인해 부서 담당자가 참고하기 위해 출력해 놓은 사본 자료 일부가 포함됐다"며 "3.8톤 규모의 4대강 사업 관련 파기 문서는 일반자료를 포함한 총량이며, 4대강 자료 파기 총량이 3.8톤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khoon3654@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