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2주택' 꼬리표 뗀 文대통령-조국…공직사회 미묘한 파장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부 공직자들 "靑이 보내는 시그널로 이해"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매각한 홍은동 자택. 사진은 문 대통령이 대선 승리가 확실시 됐던 지난해 5월 9일 밤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자택을 떠나고 있는 모습. 2017.5.9/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서미선 기자,박승주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집을 매매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청와대와 정부에 미묘한 파장이 일 조짐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청와대 입성 전까지 거주했던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연립주택(김정숙 여사 명의)을 청와대 제1부속실 김재준 행정관에게 시세대로 매각했고, 조국 민정수석도 지난해 부산 해운대구의 아파트를 판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그간 2주택을 보유하고 있었던 문 대통령은 경남 양산 자택 1채를, 조 수석은 서울 서초구 방배동 아파트 1채만 소유하게 되면서 다주택자의 꼬리표를 떼게 됐다.

문 대통령과 조 수석의 주택 매각은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주택 안정 정책의 하나로 올해 4월부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과 인사검증을 담당하는 조 수석이 정부 방침에 맞춰 '1가구 1주택자'가 되면서 청와대와 정부 등 공직사회에 그동안과는 다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현재 2주택 이상의 다주택을 보유한 공직자들이 정부 방침대로 매각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어서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대통령과 민정수석의 주택 처분이 공직사회에 보내는 시그널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대통령이나 민정수석이 집을 팔아 다주택자에서 1주택자가 됐다고 해도 일반 공무원들에게는 사유재산이기도 하고 직접적인 경제 피해도 없으니 별 영향이 없을 것 같다"면서도 "다만 고위공직자나 정무직은 눈치를 본다거나 여타 이유로 주택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조 수석의 주택 매각에 대해 확대해석을 경계하면서도 정부 방침에 대해선 따를 것을 권고하고 있는 기류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청와대 내에서 다주택을 보유한 공직자들에게 시그널을 보내자는 논의는 없었고, 그런 시그널을 보내려고 대통령과 조 수석이 집을 판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다만 많은 분들이 (이런 방침에) 동참할 수 있으면 좋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