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文대통령 '분노' 반응에 MB측근 盧 파일 공개 암시하며 공세 (종합)

댓글 3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측근들 일제히 오전 라디오 출연해 "가만있지 않을 것"

MB, 측근들에 "文대통령 발언에 일체 대응 말라" 지시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 수사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2018.1.1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과 측근들을 향해 검찰의 칼끝이 좁혀오는 것을 두고 "나를 향한 정치보복이 분명하다"고 밝히고 문재인 대통령이 "분노"를 표시한 뒤 이 전대통령 측근들도 노무현 파일 공개 가능성을 시사하며 발언 수위를 높였다. 이 전 대통령은 18일 "대응을 하지마라"며 충돌을 경계했다.

전날(17일)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에 이어 이날 오전 '친이(親이명박)계' 좌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를 비롯해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은 일제히 라디오에 출연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하나같이 더이상 가만히 보고만 있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며 나아가 더 과거 정부인 노무현 정부 관련 사항들도 폭로전으로 갈 수 있음도 암시했다.

김효재 전 수석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에 출연해 이 전 대통령의 성명에서 '나에게 물어라'고 한 것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이 모든 문제에 공격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읽으면 된다"며 '공격적'이라는 뜻은 가만히 있지는 않겠다는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MB 정부도 5년 집권하지 않았냐. 왜 저희들이라고 (전 정부에 대해) 아는 게 없겠느냐"며 "정치적 기획으로 그런 것들을 모두 다 까뒤집어 까발리면 국가는 어떻게 되겠냐"고 되물었다.

이재오 대표 역시 cpbc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 인터뷰에서 "계속 안고 가면 다음에 들어서는 정권은 반드시 문재인 정권을 또 심판대에 세우는 것은 불문가지"라며 "국내 정치가 완전히 진흙탕 싸움을 하는 게 과연 문재인 정권에 도움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김두우 전 수석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 출연해 "올해가 개띠해라고 저희도 이전투구 한 번 해봐야 하느냐"며 "노무현 전 대통령과 당시 청와대에 있었던 분들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이 유리알처럼 투명했는지 반문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강도 높은 반응을 내놓자 일단은 공세 행보에 브레이크를 걸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책 회의에 들어갔다.

측근들은 모처에서 함께 모여 이 전 대통령을 대신해 자신들의 목소리로 대응하는 방안까지 고민했으나 이 전 대통령이 이날 "일체 대응하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오늘 이 전 대통령 측근 몇 사람들끼리 모여 문 대통령의 발언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얘기했는데 이 전 대통령께서는 이렇게 지침을 주셨다"고 전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불편한 기색을 감출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의 반응을 보니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가) 대단히 아프고 당황했던 것 같다"며 "그러나 분노한다고 해서 정치보복의 본질은 바뀌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뉴스1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18일 오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 도착해 호송차에서 내리고 있다.2018.1.18/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jin@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