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문재인의 분노 vs 이명박의 반격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MB 盧죽음 운운에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

MB, 17일 성명 발표 “적폐청산 수사 盧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이 현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을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이 전 대통령이 17일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와 관련, “보수궤멸을 위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반격에 나서자 문 대통령이 18일 강력 반발한 것이다. 전날까지만 해도 청와대 차원에서 별도의 입장 표명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과 달리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가장 강력한 어조로 이 전 대통령을 성토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박수현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것에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에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 근거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직접적인 입장 표명에 나선 것은 이 전 대통령의 전날 입장 발표가 “금도를 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라는 역린을 건드리면서까지 검찰수사에 반발하면서 이른바 ‘노무현의 친구이자 동지’였던 문 대통령이 이를 참을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의 반격과 문 전 대통령의 분노가 더해지면서 향후 정국은 한 치 앞도 예측하기 힘든 시계제로의 상황에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적폐청산 작업의 시기와 속도, 폭을 놓고도 양측 간의 전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우선 MB정권 적폐 청산작업을 둘러싼 검찰의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 전 대통령 측 역시 여차하면 참여정부 청와대 당시 이른바 ‘노무현 파일’을 폭로할 수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내놓으면서 양측의 공방은 더욱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