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마닐라 위안부 동상의 운명은?…日 반발 거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두테르테 대통령,원론적인 입장 고수...표현의 자유

CBS 노컷뉴스 임형섭 기자

노컷뉴스

https://japantoday.com 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말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에 세워진 위안부 동상은 철거될 것인가? 아니면 계속 유지될 것인가?.

노다 세이코 일본 총무상이 지난 9일 필리핀을 방문해 위안부동상 설치에 대해 유감과 불쾌감을 표명한 이후 필리핀여성단체인 가브리엘라 등은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위안부동상 철거에 반대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 단체의 사무총장은 “일본이 정말로이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모두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원한다면 공식적으로 국가가 후원하는 성 노예의 공포를 인정하고 희생자들에게 사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일본 정부가 위안부 기념비 문제에 대해 발언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면 일본의 점령기간 동안 사망한 사람들의 가족과 위안부 여성들에 대한 추가 모욕"이라며 반발했다.

하지만 필리핀에 막대한 경제 원조를 하는 일본의 반발을 마냥 무시할 수도 없는게 두테르테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다.

지난 15일에는 일본정부가 필리핀에 경찰 순찰차 26대를 기증하기도 했다.

일단 두테르테 대통령은 일본의 지원에 대해서는 감사를 표하면서도 위안부동상 설치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거론하면서 원론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온라인 매체 민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위안부동상 설치) 내가 막을 수 없는 헌법상의 권리”라는 입장을 노다 총무상에게 말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위안부 여성들의) 친척과 아직 생존해 있는 위안부 여성들이 그 동상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자유를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철거 요구는 없었다며 철거 결정권은 마닐라 시장에게 있다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또 위안부동상이 마닐라 시장과 전임 대통령인 조셉 에스트라다에 의해 결정됐다고 강조했다.

해리 로케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지난 11일 위안부동상을 외교문제로 여기지 않는다며 두테르테 대통령이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알란 카예타노 필리핀 외무장관은 위안부 동상이 일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관련 기관들과 동상 설치 경위를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나름대로 투드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읽혀지는 대목이다.

필리핀 국가역사위원회와 위안부 피해자단체는 지난해 12월 8일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 있는 마닐라만의 산책로에 높이 3m의 위안부 동상을 세웠다.

위안부동상이 설치되자 마닐라주재 일본대사관은 양국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를 필리핀 정부에 전달한데 이어 노다 총무상이 두테르테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유감을 전달한 것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