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가상화폐 열풍..올해 비트코인 거래, 지갑 가로채기 등 범죄 기승 부릴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올해 관련 범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찰 추적이 어려운 점을 노린 비트코인 거래나 비트코인 지갑을 가로채는 수법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8일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가 발간한 ‘치안전망 2018’에 따르면 올해 신종 금융범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경찰은 “최근 사물인터넷(IoT) 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이를 이용한 보안위협과 사이버범죄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IoT 기기 보급과 확산에 편승해 이를 악용한 주요 공공·민간시스템에 대한 정보유출 및 비트코인 공격 등 정보통신망침해형 사이버범죄들이 2018년에도 지속되면서 수법도 더욱 지능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트코인 공격 등 수법 지능화
경찰은 “정보보안업체 시만텍에서도 2018년 비트코인 범죄가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면서 “사이버범죄자들이 가상화폐 용도로 사용되기 시작한 블록체인 자체를 직접 공격하기보다는 상대적으로 공격이 쉽고 수익성이 높은 비트코인 거래나 비트코인 지갑을 가로채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용자의 컴퓨터 파일을 암호화해 사용하지 못하게 한 후 암호화된 파일을 풀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 범죄의 증가 역시 가상화폐 관련범죄 증가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랜섬웨어를 비롯한 악성코드에 대해 범죄자들이 추적 우회기술을 개발하고 가상화폐 사용을 넓혀감에 따라 앞으로도 경찰의 추적수사가 더욱 어려워지는 여건에 있다”며 “악성코드 수익 모델에 따른 금전적인 이득을 얻기는 쉬워져 2018년 역시 악성코드 불법시장을 통한 피해가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전체 범죄 발생건수는 소폭 감소하는 가운데 마약·정신질환·선거범죄는 늘어날 전망이다. 경찰은 “주요 범죄 유형의 감소추세 속에 마약범죄 급증 및 지방선거에 따른 선거범죄 빈발, 정신질환자로 분류되는 범죄자 증가세 유지 등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평창올림픽 테러대비 만전
살인, 강도, 강간·강제추행, 절도, 폭력 등 5대 범죄의 감소추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강간·강제추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면서 경찰은 적극적인 대응전략을 전개할 계획이다. 강간·강제추행은 2014년 2만1055건, 2015년 2만1286건, 2016년 2만2193건으로 소폭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학교폭력 중에서도 성폭력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경찰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로 인한 철저한 테러 대비와 북한의 무력도발 및 대남심리전 전개 등에 대한 대비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파이낸셜뉴스

가상화폐의 대표격인 비트코인[코인데스크 제공] /사진=연합뉴스


jun@fnnews.com 박준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