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덕수궁 돌담길 '완전체'된다…단절된 70m 연결 추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덕수궁 안쪽으로 길 연결…올가을께 개방 예정

연합뉴스

"끝은 막혔네"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959년 영국대사관이 점유하면서 60여 년간 철문으로 막혀 일반인의 통행이 제한됐던 덕수궁 돌담길 100m 구간이 보행길로 정식 개방한 30일 오후 시민들이 개방된 구간을 걷고 있다.이번에 100m 구간은 서울시 소유라 개방하게 됐지만, 나머지 70m(대사관 정문∼직원 숙소)는 1883년 4월 영국이 매입한 땅이라 개방 대상에서 빠졌다. 2017.8.30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중간에 끊겨 되돌아 나와야 했던 덕수궁 돌담길이 올해 안에 '완전체'가 된다.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과 김종진 문화재청장이 끊긴 덕수궁 돌담길 70m를 연결하기 위한 공동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덕수궁 돌담길 1.1km 구간 중 170m는 영국대사관이 점유하면서 1959년부터 60년 가까이 일반인의 통행이 제한돼 있었다.

이 중 영국대사관 후문부터 대사관 직원 숙소 앞까지 이어지는 100m 구간은 서울시가 영국대사관과 협의해 지난해 8월 개방했다. 이 땅은 원래 서울시 소유라 반환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영국이 1883년 4월 공사관 부지로 매입한 나머지 70m 구간(현 대사관 직원 숙소∼정문)은 개방 대상에서 빠져 덕수궁을 찾는 시민들은 여전히 돌담길 끝자락에서 되돌아 나와야 한다.

연합뉴스

영국대사관으로 끊긴 덕수궁 돌담길
[서울시 제공]



영국대사관이 보안상의 이유 등으로 70m 구간 개방이 어렵다는 뜻을 밝히자 서울시는 덕수궁 내부로 길을 내 돌담길을 연결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막힘 없이 길이 연결돼 대한문∼덕수궁길∼미국대사관저∼영국대사관(후문)∼서울시의회로 통하는 둘레길이 생긴다.

서울시 관계자는 "영국대사관 건물이 돌담길과 딱 붙어 있어 제대로 길을 내려면 대사관 건물 일부를 철거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영국대사관이 보안 문제를 우려해 결국 덕수궁 내부로 길을 내는 대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덕수궁 안쪽으로 보행로가 생기면 문화재청이 조성한 '고종의 길(덕수궁길∼정동공원)'을 통해 경희궁과 정동길까지 가는 정동 일대의 새로운 보행축이 조성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문화재청과 함께 다음 달까지 돌담길 연결방안을 함께 마련해 문화재 현상변경심의 등 관련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절차가 별다른 문제 없이 진행되면 시민들은 올가을께 끊김 없이 돌담길 1.1km를 걸을 수 있게 된다.

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 왼쪽)과 김종진 문화재청장
[서울시 제공]



chopar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