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다스·특활비·민간사찰·군댓글…네갈래로 죄는 MB수사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검찰 수사 관련 입장 발표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


민간인 사찰 입막음용 의심…수사 확대 가능성

다스 관련자들 기존 진술 뒤집으며 상황 반전
군 사이버사 수사, 추가 범죄 정황 포착 속도전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검찰이 다스·국정원 특활비·민간인 사찰·군 사이버사 공작 등 네갈래 수사를 동시에 벌이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다.

특히 최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이 구속되면서 검찰 칼끝이 이명박 전 대통령 턱 밑까지 닿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18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가 진행 중인 이명박 정부 국정원 특수활동비 관련 수사는 이 전 대통령에게 가장 근접한 사건으로 거론된다. 'MB 집사', '금고지기' 등으로 불렸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을 구속하면서 이 전 대통령 직접 수사가 이어질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이 전날 검찰이 보복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취지 입장을 발표한 것도 특수활동비 사건 수사로 측근 인사가 구속되는 등 압박 수위가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법조계에서는 특수활동비 수사 과정에서 1, 2차 수사 과정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민간인 사찰 사건이 들춰질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12년 민간인 사찰 폭로자인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에게 전달된 '관봉 5000만원' 등에 대해 수사를 벌였지만 돈의 출처를 밝히지 못한 바 있다. 아울러 민간인 사찰 등 혐의를 받은 공직윤리지원관실 관계자에 대한 변호사 비용 등의 출처를 의심했지만 확인하지 못한 채 수사를 마무리했다.

현재 검찰은 김진모(구속)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이 과정에 개입한 것이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이 사건 수사 과정에서 권재진 전 민정수석 등 윗선을 상대로 조사가 이어질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와 관련 검찰은 최근 민간인 불법사찰 수사 당시 관련 증거를 인멸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파악됐던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 돈이 건네지는 과정에 관여한 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 등을 소환 조사한 바 있다.

실소유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다스 수사도 전담팀과 서울중앙지검 수사도 수시로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나란히 속도전을 벌이고 있다.

특히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등이 과거 검찰과 특검 수사 때와 달리 이 전 대통령 관여를 적극적으로 진술하는 등 상황이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평가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 군 사이버사 정치 공작 사건 수사도 추가 선거 개입 정황에 대한 수사가 한창이다.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등이 구속적부심을 통해 풀려나면서 답보 상태에 머물던 수사가 다시 활기를 띠고 있는 모양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가 상당히 진행됐다"고 전했다.

kafka@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