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응 나선 MB]보수 결집 노린 MB ‘나를 구해달라’ 노골적 메시지

댓글 2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정원 특활비 의혹·다스 실소유주 논란 일절 해명 안 해

느닷없이 평창 올림픽 언급하며 “국민 총단합”외치기도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17일 자신과 주변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두고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고 말했다.

하지만 측근들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다스 실소유주 논란 등에 대해선 일절 해명하지 않았다. 자신과 측근들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보수 궤멸 정치공작”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턱밑까지 조여오는 검찰 수사에 대한 압박감을 드러내면서도, 보수세력 결집 등을 통해 국면을 빠져나가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각종 수사를 ‘정치보복’이란 프레임으로 항변했다. 별다른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며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달라는 게 저의 입장”이라고도 했다.

사법적 사건을 정치적 사건으로 바꿔치기하는 등 정쟁화하고, 보수세력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노 전 대통령 죽음까지 언급한 것은 정치보복 프레임을 짜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 “보복정치” “짜맞추기 수사” 등 가능한 모든 레토릭을 동원했다. 자신의 사적 구명을 호소하면서 ‘보수 궤멸’ 운운한 것은 보수진영을 향해 ‘나를 구해달라’고 구명 선동한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성명 발표라는 이례적 형식을 취한 것도 보수세력 결집을 위해서는 자신이 직접 마이크를 잡는 게 낫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이 전 대통령이 “나에게 물으라”고 한 것은 어차피 자신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함을 알고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측근들이 구속되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은 기정사실화된 터다. 국정원 특활비의 일부가 김윤옥 여사에게까지 전달됐다는 의혹도 나왔다. 또 검찰로서는 측근들을 수사해 이 전 대통령과 관련된 진술이나 물증들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런 와중에 이 전 대통령이 측근들에 대한 수사 중단을 요구한 것은 결국 검찰 수사를 어렵게 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국정원 특활비 보고 여부, 자동차 부품기업 다스 실소유주 여부 등 구체적 의혹에는 함구했다. 현 국면을 각종 논란에 대한 사실적, 법적 해명이 아니라 정쟁을 통해 벗어나려는 시도와 맞닿아 있다. 상세한 해명을 직접 할 경우 앞으로 검찰 수사 과정에서 꼬투리를 잡힐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 같다. 회견 직후 기자들이 ‘나에게 물어보라고 했는데 검찰 수사에 응할 것이냐’고 물었지만 그는 답변하지 않았다. 별도의 질의응답 시간도 없었다.

이 전 대통령은 느닷없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언급하며 “우리 국민 모두가 총단합”하자고도 했다. 자신에 대한 법적 책임을 국민통합을 위해 덮자는 말로도 들린다.

맹형규 전 행정안전부 장관, 정동기 전 민정수석, 김두우 전 홍보수석, 최금락 전 홍보수석, 장다사로 전 총무기획관, 이동관 전 홍보수석, 김효재 전 정무수석 등 측근들이 도열해 이 전 대통령 회견을 지켜봤다. 사무실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를 방불케했는데, 이를 통해 현 수사 상황을 ‘노무현 대 이명박’의 대결 구도로 비치게 하려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병한 기자 silverman@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