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공동명의에 교차 근저당…다스 임원들 '수상한 제주 땅'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부터는 다시 저희들이 단독으로 취재한 내용들입니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이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곧바로 향하고 있는 상황이죠. 다스의 사장과 전무였던 김성우, 권모 씨가 최근 검찰에 자수서를 내고,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설립을 주도했다는 취지로 진술했기 때문입니다. 현대건설 재직 시절부터 이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불린 이들은 정호영 특검이 발견했던 비자금 120억원의 최종 결재자였습니다.

그런데 저희 취재진은 이 두 사람이 지난 99년과 2000년 두해 동안 제주도에 6만㎡, 그러니까 1만 8000여평의 땅을 집중적으로 사들인 사실을 새롭게 확인했습니다. 공동 명의로 땅을 사고, 서로의 땅에 근저당을 해두는 등 본인들이 직접 투자했다고 보기 힘든 여러가지 정황들이 곳곳에 드러납니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BBK 설립 직후 사들였던 이 땅들은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 가격이 폭등해, 지금은 시가만 무려 600억원에 이릅니다.

먼저 전영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제주 바다가 훤히 보이는 서귀포시 호근동 일대입니다.

올레길 7번 코스를 끼고 있고, 경치가 좋아 곳곳에 고급 빌라와 리조트들이 들어섰습니다.

관광단지인 호근동에서도 눈에 띄는 건 이명박 전 대통령 최측근인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명의의 푸른색 기왓집입니다.

김 전 사장과 권모 전 전무가 현재 호근동에 보유한 땅만 4만㎡에 달합니다.

이들이 땅을 집중적으로 사들인 시기는 1999년과 2000년입니다.

BBK가 설립되고 다스가 BBK에 거액을 투자할 무렵입니다.

[인근 주민 (음성변조) : 얼굴도 몰라. 아무것도 몰라. 이름도 모르고. 그 사람들이 와서 토지 많이 샀다는 것만 알지.]

이들이 호근동에 사들인 땅은 현재 시가 300억원에 이릅니다.

그런데 부동산 등본을 보면 일반 상식으로 납득되지 않는 부분이 곳곳에 드러납니다.

9개 필지를 김성우 사장과 권씨 두 사람이 지분 형태로 공동 소유했는데 가족 관계가 아닌 이상 드문 경우입니다.

특히 두 사람은 상대방 명의의 땅을 담보로 돈을 빌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기 명의 땅이라도 쉽게 처분할 수 없습니다.

[안원구/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집행위원장 : 빌린 사람과 담보 제공자를 다르게 해서, 그 사람들이 실제로 못 팔게…차명 소유인들이 재산을 차명으로 올려놓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인근 부동산 업자와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이름도 언급됩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 (음성변조) : 실질적인 주인은 이명박이다. 명의만 딴 사람으로 돼 있고…그런 땅 많아요. 여기(제주도)에.]

이들이 제주도에 보유한 땅은 호근동만이 아닙니다.

현재 서귀포에 취재진이 확인한 땅만 모두 6만㎡, 시가는 최소 600억원이 넘습니다.

다스 설립부터 BBK 투자까지 주도했던 두 사람이 제주도에 대규모 땅을 사들인 배경에 대해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전영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