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겨우 친박청산 했는데, 이젠 MB '적폐' 부담…고민의 한국당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 턱밑까지 온 檢 수사 칼날에 대응 고민 커져

홍준표·김성태, 목소리 내지만 당 차원 대응은 안해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18일 오후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친이(親이명박)계 출신 전·현직 의원들과 만찬 회동을 갖기위해 입장하고 있다./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전형민 기자 = 검찰의 칼날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턱밑까지 올라오면서 자유한국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 전 대통령과 관련해서는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의혹이 터진 데 이어 다스(DAS) 실소유주 의혹,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바람 잘 날이 없는 상황이다.

17일에는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검찰에 구속됐다. 두 사람 모두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혐의다.

'집사'로 불리는 김 전 기획관이 구속된 데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이 특활비 상납 사실을 보고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는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말도 나온다.

한국당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를 향해 '정치보복'이라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이 전 대통령을 두둔만 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지난해 7월 홍준표 당 대표 취임 후 6개월 동안 국정농단 사태의 장본인인 박근혜 전 대통령 등 친박(親박근혜) 청산에 힘을 쏟아왔다.

'친박당' '국정농단 세력' 이미지를 벗지 못하면 지방선거에서 승산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홍 대표가 당 대표 취임 후 가장 어려웠던 점을 '박 전 대통령 출당'이라고 꼽을 만큼 힘들게 인적청산을 마친 상황에서 검찰 수사로 범죄 혐의가 드러나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을 안고 가기는 부담스럽다.

이 전 대통령이 보수진영에서 인기가 높지 않은 만큼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보수진영 결집 도모에 나서기도 마땅치 않다.

그렇다고 보수 진영이 배출한 대통령을 '적폐'로 몰고가는 상황을 두고만 볼 수도 없다.

한국당은 당의 투톱인 홍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가 관련 목소리를 내면서도 당 차원의 공식 대응은 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홍 대표는 이날 전북 전주에서 열린 전북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기획관이 의논해 돈을 받았다는 것이 입증되지 않는 한 사후에 보고받은 것은 아무런 범죄가 되지 않는다"며 "그것으로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하겠다는 것은 과하다"고 옹호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를 겨냥해 "640만 달러를 직접 받은 사람도 조사하고 있지 않다"고도 했다.

다만 "당차원에서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한국당 출신이지만 당원이 아니다. 본인이 (당에서) 나갔다"고 선을 그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직 대통령을 꼭 법정에 세워야겠다는 보복의 일념으로 (국정원) 댓글에 이어 다스, 결국 국정원까지 엮었다"며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 한풀이하려는 이 정권에 경고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대한 비판 논평은 냈지만 김 전 비서관 등 이 전 대통령 수사 관련 공식 논평은 내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자신을 향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힐 예정이다.

kukoo@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