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MB집사' 김백준, 수의입고 구속 후 첫 檢 출석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정부 국정원으로부터 4억원 특활비 수수 혐의

검찰, 윗선 규명에 총력

뉴스1

이명박 정부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혐의로 구속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17일 오후 검찰 소환조사를 받기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8.1.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이유지 기자 = 검찰이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특활비) 수수 혐의로 수감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78)을 17일 구속 후 처음으로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날 오후 김 전 기획관을 검찰에 소환해 조사한다.

이날 오후 1시44분쯤 법무부 호송차량을 타고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김 전 기획관은 미결수용자(형이 확정되지 않은 수용자)가 입는 겨울용 수의를 입고 포승줄에 묶여 교도관의 안내에 따라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전 기획관에 대해 이날 새벽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기획관은 구속영장 발부 즉시 서울구치소에 구속수감 됐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2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청와대에서 근무하며, 김성호·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1만원권 2억원, 5만원권 2억원씩 총 4억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국고손실)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2008년 김성호 전 국정원장 시절 기조실 예산관으로부터 2억원을 직접 건네받은 것에 주목하고 있다. 김 전 원장의 지시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은 기조실 예산관에게 직접 자금을 수수한 만큼, 김 전 기획관도 상급자의 지시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검찰은 2008년 국정원이 김 전 기획관에게 현금 2억원을 전달한 후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이 이 전 대통령을 청와대 대통령집무실에서 독대하고 '국정원 돈이 청와대로 전달될 경우 사고가 날 수 있다'며 대면보고를 했다는 정황을 포착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을 상대로 특활비 상납 지시여부와 사용처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전날(16일)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52)도 17일 오후 소환을 통보했으나 김 전 비서관은 이날 검찰에 출석하지 않았다.

검사장 출신인 김 전 비서관은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업무상 횡령)를 받고 있다. 2011년 당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사건 자료를 삭제한 혐의로 재판 중이던 장진수 전 지원관실 주무관과 진경락 전 과장의 생활고를 돕기 위해 전달했으며 누구의 지시였는지 등은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측은 전날 "검찰이 이같은 허무맹랑한 내용을 언론에 흘린 것이라면 이는 이 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기 위한 표적수사와 짜맞추기 수사이며 퇴행적인 정치공작"이라면서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silverpape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