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틸러슨 "북한 더 큰 대가 치르도록 해야"...'쌍중단'도 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밴쿠버<캐나다> AFP=연합뉴스) 한·미·일과 캐나다, 영국 등 20개국 외교장관은 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완주 정치사회 담당 선임기자] 실무차원의 남북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지만 북미관계는 여전히 냉각 상태의 대결구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북한은 남북대화와는 별개로 연일 우리 정부의 비핵화 의도를 비난하면서 한미 군사훈련의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신뢰성 있는 협상을 위해 테이블로 나올 정도로 북한 정권의 행태에 대해 더 큰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관한 외교장관회의'에 참석, 개회사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면서 "협상의 목표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라고 강조했다.

특히 틸러슨 장관은 "우리는 ‘쌍중단(雙中斷ㆍ북한 핵ㆍ미사일 도발과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접근을 거부한다. 우리의 적법한 방위ㆍ군사훈련이 북한의 불법적 행동과 같은 선상에 놓이기 때문"이라며 쌍중단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은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동결하는 대가로 연합 군사훈련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이야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 발언에 대해 연일 비난하고 나서면서 한미 군사훈련의 중단을 요구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평창 실무회담이 열리는 17일 문 대통령의 최근 신년 기자회견 발언을 비난하며 "남조선 당국자들은 분별 있게 처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대화국면에 찬물을 끼얹는 온당치 못한 처사'라는 제목의 개인필명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남북대화 성사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의 공이 매우 크다" 등의 발언을 한 것을 거론하면서 '얼빠진 수작', '고약한 나발', '악담패설' 등의 거친 표현을 사용하며 비난했다. 문 대통령의 실명은 거론하지 않았으며, 대신 '남조선 집권자'라는 표현을 썼다.

앞서 조선중앙통신,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들은 지난 14일에도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발언을 강하게 비난했고, 노동신문도 다음날 같은 수위로 논평을 게재한 바 있다.

또한 노동신문은 이날 '외세와의 핵전쟁연습을 그만두어야 한다'라는 제목의 논설에서 "북과 남은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라며 "중요한 것은 남조선 당국이 외세와의 모든 핵전쟁연습을 그만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은 조선반도의 정세를 격화시키고 북과 남의 대화와 관계개선에 장애를 조성하는 미국과의 합동군사연습을 걷어치울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완주 정치사회 담당 선임기자 wjchu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