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MB 측, 전날 “허무맹랑” 일축한 뒤 측근 구속되자 ‘침묵’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집사’로 통하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측근들이 구속되자 이 전 대통령은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집무실에 출근하지 않는 등 이전과 확연히 달라진 분위기를 보였다.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이날 삼성동 집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이 출근하지 않는다고 전하면서 “일정이 있으면 따로 통보를 드리겠다”고만 했다.

당초 이명박 정부 청와대 참모진 등 측근들이 모여 대책회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 관계자는 이에 대해 “말씀드릴 수 없다”고 입을 다물었다.

하지만 이들은 언론의 눈길을 피해 삼성동 집무실이 아닌 다른 곳에서 회의를 한 뒤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그만큼 심상찮게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법원은 이날 새벽 김 전 기획관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기획관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2억원씩 2차례에 걸쳐 모두 4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을 독대한 자리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건네는 데 대한 우려를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가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국정원 특활비 청와대 상납 사실을 보고받은 정황이 나온 이상 이 전 대통령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전날 입장문에서 김 전 국정원 기조실장 진술을 담은 경향신문 보도에 대해 “우리가 내부적으로 점검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은 없었으며, 국정원 기조실장이 대통령을 독대해 이 같은 내용을 보고할 위치도 아니다. 있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또 검찰을 향해 “이 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기 위한 표적수사와 짜맞추기 수사이며 퇴행적인 정치공작으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전 국정원 기조실장 진술을 보도한 경향신문에 대해선 “법적 조치를 포함하여 대응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허남설 기자 nsheo@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