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평창 첫 상대' 스위스 "남북 단일팀 엔트리 증원은 불공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남북 아이스하키 단일팀 가능할까?
(서울=연합뉴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 현장을 방문한 도종환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여자 아이스하키에서 남북 단일팀 구성을 추진할 뜻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4월 강릉에서 열린 2017 IIHF 아이스하키 여자 세계선수권대회 디비전Ⅱ 그룹 A 대회 한국과 북한의 경기에 앞서 북한 김금복(왼쪽)과 한국 이규선이 기념품을 교환하며 악수를 하는 모습. 2017.6.21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유지호 신창용 기자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에서 한국과 첫 경기를 치를 스위스가 남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에 한해 예외적으로 엔트리를 확대하는 방안은 공정한 경쟁이라는 스포츠 정신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스위스 아이스하키협회는 17일 연합뉴스에 "단일팀을 통해 남북한이 서로 가까워진다면 세계 정치적인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신호일 수 있지만, 스포츠의 관점에서는 찬성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모든 팀도 여자 대표팀에 많은 돈과 자원을 투자했다"며 "만약에 남북한 단일팀에 한해서만 엔트리를 증원한다면 이는 공정하지 않고 경쟁을 왜곡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9일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을 북한에 제안했다. 정부는 우리 선수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한국 선수 엔트리 23명을 유지하고 여기에 북한 선수를 추가로 받아들인다는 방침이다.

또 정부는 단일팀 엔트리 증원을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의 협조를 요청하고 각 출전국의 양해를 구할 계획이다.

하지만 스위스 협회는 "아직 IOC나 IIHF로부터 공식적으로 접한 내용은 없다"며 "우리도 미디어를 통해 단일팀 구성 소식을 알게 됐다"고 했다.

세계 랭킹 6위인 스위스는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한국(22위)의 B조 조별리그 첫 상대다. 한국은 이어 스웨덴(5위), 일본(9위)과 차례로 격돌한다.

changyo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