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밀착카메라] '물값' 두고 주민 갈등…지자체는 팔짱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집에서 물을 쓰려면 수백 만원을 내야 하는 마을이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만들어준 급수 시설을 주민들이 관리하는 농촌 마을들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원래 살던 주민들이 이주해 온 주민들에게 이 물값을 요구한 건데 마을마다 제각각에, 주민들 갈등도 깊지만 지자체는 손을 놓고 있습니다.

밀착카메라 손광균 기자입니다.


[기자]

강원도 정선군의 한 마을입니다. 이 뒤로 보이는 장치는 약 2년 전 지자체에서 설치한 급수시설입니다. 현재는 자물쇠로 잠겨 있는데요. 관리 권한 및 책임이 주민들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아래쪽에는 각 가정으로 물을 보내는 관들이 있는데요. 가까이에서 보니 '관계자 외에는 접근을 금지한다'는 엄중 경고가 붙어 있습니다.

도시와 다르게 상하수도관이 없는 이 마을에서는 예전부터 지하수를 끌어 올려 물탱크에 보관하는 소규모 급수시설에 의존해오고 있습니다.

공사 비용은 전액 지자체가 내는 대신, 관리 및 유지보수는 조례에 따라 주민들이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이 마을 주민들은 2014년, 물 사용 관련 규칙인 이른바 '정관'을 만들었습니다.

수도 사용료 외에 기존 주민들은 1년에 한 번 10만원을 회비로 내고, 이사 오는 세대는 입회비로 200만원을 받기로 했습니다.

주민들 사이에 갈등이 시작된 건 마을로 이주한 한 주민이 입회비 납부를 거부하면서부터입니다.

결국 해당 이주민은 따로 급수시설을 설치해 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주민에 대한 입회비가 과도하다고 주장했던 또 다른 주민의 상황도 비슷합니다.

지난해 7월부터 물이 끊어진 집입니다. 부엌 싱크대 수도꼭지는 아무리 돌려도 물 한 방울 안 나오고요. 옆에는 페트병에 물을 조금 받아놨는데 사실상 요리와 설거지는 불가능합니다. 빨래도 마찬가지로 불가능하고요. 가장 큰 문제는 화장실 사용입니다. 화장실로 들어와 보면 양쪽에 페트병 수십 개가 쌓여 있는데, 단순히 씻고 변기를 쓰는 데에도 물이 많이 들어갑니다. 이 변기 물을 한 번 내리는 데에도 네통의 물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장모 씨 : 물이 나오지 않아서 수동으로 보일러를 돌려야 하기 때문에, 1주일에 한 번씩 이렇게 페트병 2병 정도 물이 들어가요.]

기존 마을 주민들은 자신들이 직접 물을 끊은 적은 없으며, 정관에 따라 입회비를 내지 않으면 급수를 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정선군 내에서 마을이 직접 관리하는 소규모 급수시설은 200개가 넘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이 만든 정관에 따라 물 관리 유지 비용과 부과 방식도 제각각입니다.

[기존 거주 주민 : 300만원 받아요. 나 혼자 결정하는 게 아니고, 동네가 결정한 거니까…]

[신규 전입 주민 : 부당하다고는 생각하지만, 동네에 그렇게 (문제 제기를) 하고 싶지 않다는 거죠.]

물값을 놓고 토착민과 이주민의 갈등이 커지고 있지만 해당 지자체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강원 정선군 관계자 : 마을총회에서 논의하여 해결하면 될 사안이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소규모 급수시설 이용자들의 안정적 식수 제공을 위한 공동 시설 개선 방안 등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 후 조례 개정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랫동안 물 부족에 시달린 이곳 주민들 입장에서는 물이 그만큼 민감한 자원입니다. 더 이상 물을 두고 주민들의 민심이 반으로 갈라지지 않으려면 이제는 지자체가 나서야 하는 것 아닐까요?

손광균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