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군 복무 18개월로? '3개월 단축 방안' 검토…찬반 논란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또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게 군 복무 단축 문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군 복무 단축을 지난 대선에 공약했었는데 정부가 3개월 단축안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나오면서 찬반 논란이 뜨겁습니다.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군 복무기간은 2011년부터 육군을 기준으로 21개월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복무기간 3개월 단축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고, 국방부가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현재로선 3개월 단축이 유력한데 언제 입대한 병사부터 짧아진 복무기간을 적용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최현수/국방부 대변인 :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기 때문에 저희가 3월쯤 되면 모든 사안이 정리가 될 거거든요.]

지난해 7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올 7월 전역하는 병사부터 순차적으로 복무기간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했는데, 이 방안이 그대로 실행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육군이 18개월로 줄어들 경우 해군은 20개월, 공군은 21개월로 복무기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야당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심재철/자유한국당 의원 : (북한은) 최근에는 의무복무기간을 1년 더 연장해 적화통일을 위한 전투력 증강을 꾀하고 있는데, 우리는 1년 반이면 족하다니 어안이 벙벙합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도 정부가 조정할 수 있는 복무기간 범위를 최대 3개월로 줄여 복무기간을 21개월 이하로는 줄일 수 없는 병역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상태입니다.

안의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