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태생적 차명회사였나…"서류상 대표 구성도 MB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을 설립하면서 '서류상 대표'로 누구를 앉힐 지 등에 대해서도 직접 지시하고 챙긴 정황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김성우 전 사장이 검찰에서 하고 있는 진술들은 다스가 이미 설립 단계부터 완벽하게 차명으로 세워지도록 계획돼 있었다는 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지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다스의 회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큰 형 이상은씨입니다.

사장은 측근들을 중심으로 일부 바뀌었지만 회장과 서류상 소유주는 이상은씨입니다.

1987년 대부기공과 다스로 이름이 변경된 뒤에도 주인은 바뀐 바가 없습니다.

이를 근거로 이 전 대통령 측과 이상은씨 모두 다스의 실소유자가 이상은씨라고 주장합니다.

김성우 전 사장도 2007년 보도자료를 통해 다스의 등기, 주주명부 등 어디에도 이 전 대통령 이름이 없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사정당국에 따르면 김 전 사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이 1985년 대부기공 설립 준비 때부터 누구를 대표로 앉힐지 등에 대해 모두 관여했다"고 말했습니다.

◆ 관련 리포트

[단독] "MB, 다스 전신 설립 지휘"…'실소유주' 결정적 진술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633/NB11576633.html

설립 과정 전반을 챙기고, 대표에 누구를 앉힐지까지 결정했다면서 다스는 태생적으로 차명 회사였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는 겁니다.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 당시에도 함께 근무했던 인물입니다.

다스의 사장을 지내기도 하며 경영 전반에도 깊게 관여했습니다.

30여년 전 다스의 설립 전후와 경영 전반을 모두 알고 있는 이른바 '살아있는 증거'로 꼽히는 김 전 사장의 진술이 10여년간 지속된 다스의 실소유주 물음에 대한 결정적 진술이 될 지 주목됩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이지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