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뉴스+] 訪南단 규모·경로·단일팀·공동입장… 숨가쁜 남북 대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뭘 논의하나 / 수석대표 南 천해성 北 전종수 / ‘이산상봉’ 다뤄질지는 미지수 / 평창실무 → IOC → 군사회담 / 올림픽 개막 전 ‘릴레이 회담’ / 北 방문단 체류비용 문제 ‘민감’ / 통일부, 합동지원단 구성 발표 / “대북제재 틀 준수 편의 제공”

남북은 1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차관급 평창실무회담(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실무회담)에서 고위급대표 등 북한 방문단 규모, 방남(訪南) 경로, 편의지원, 단일팀 구성, 개·폐회식 공동입장 등 전반적인 문제를 논의한다.
세계일보

우리측 수석 대표인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오른쪽)과 북측 단장인 권혁봉 문화성 예술공연운영국 국장(왼쪽)이 15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접촉 종결회의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남측에서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수석대표(북측 명칭 단장)로,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김기홍 평창동계올림픽대회·패럴림픽대회조직위 기획사무차장이 참가한다. 북측은 16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수석대표인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 부위원장을 비롯해 원길우 체육성 부상(副相·차관), 김강국 3인의 대표단 명단을 통보했다. 북측은 지난 9일 남북 고위급회담 대표단에는 없었던 김강국을 통보하면서 소속과 직책을 밝히지 않았다.

천 차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관련 정부합동지원단 현판식에서 “(15일 북측과) 예술단과 관련한 합의가 있었지만 그 이외에 선수단, 참관단, 고위급 대표단, 응원단 등 구체적 사안에 대해 추가협의가 필요한 부분이 많다”며 “고위급회담의 합의사항 중에 특히 (북측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된 실무적인 문제들을 중점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7일 당초 예정됐던 부산 출장 일정을 취소하고 서울에 남아 회담 진행 상황을 지켜본다.

세계일보

세계일보

천해성 통일부 차관(오른쪽 세 번째)이 1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에서 ‘평창올림픽 북한 참가 정부합동지원단’ 현판식을 하고 손뼉을 치고 있다. 연합뉴스


북측이 금강산관광 재개 및 집단탈북 해외식당 종업원 송환과 연계하고 있는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평창실무회담에서 다뤄질지는 미지수다. 천 차관은 이와 관련해 “남북 간 여러 현안이 많이 있지만 한꺼번에 협의해 해결하기는 쉽지 않고 평창올림픽이 20여 일밖에 남지 않아 (북한의)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집중해서 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평창실무회담에서는 북한이 파견하는 방문단 규모와 방남 경로, 체류 일정, 체류비 부담, 개회식 공동입장 및 한반도기 사용 여부,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일정상 평창실무회담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20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만나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에 대한 협의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

북한은 고위급 대표단과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태권도 시범단, 참관단 등 수백명으로 예상되는 방문단을 보내겠다고 한 상태이고 구체적 규모가 확정되면 이들의 방남 경로와 신변안전 보장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이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군사 당국 간 회담도 조만간 열릴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군사 당국회담 개최 시기와 관련, “평창올림픽 개최 전이면 되지 않을까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평창실무회담(17일)→남·북·IOC 3자 회담(20일)→군사회담(2월9일 개막 전) 순으로 연달아 회담이 열리는 셈이다.

세계일보

北 IOC위원과 체육상 오는 20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리는 남·북·국제올림픽위원회(IOC) 3자 협의에 참석할 북한 장웅 IOC 위원(왼쪽)과 김일국 체육상(민족올림픽위원장 겸임)이 16일 경유지인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 도착해 걷고 있다. 두 사람은 18일 스위스로 출발할 예정이다. 베이징=AP연합뉴스


민감한 사안은 방문단의 체류 비용 부담 문제일 것으로 보인다. 선수단 체류비는 IOC가, 나머지 방문단의 체류비는 우리가 부담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선수단을 제외한 응원단과 예술단 등의 체류 비용을 관례대로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출하는 방안이 있으나 대북제재 위반 여부를 둘러싼 논란을 완전히 피해가기는 어려울 수 있다.

통일부는 이날 정부합동지원단 구성을 발표하면서 “정부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준수하면서 국제규정 및 관례, 남북 간 합의 등에 따라 북한 방문단의 체류 기간 동안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이번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합동지원단은 부처·기관 간의 업무협의와 선수단과 응원단, 예술단 등 북한 방문단의 활동 및 행사 지원, 홍보업무 등을 총괄 지원한다. 지원단은 향후 북한대표단이 방남하면 정부합동관리단으로 확대·개편될 예정이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