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당 MB 딜레마…다스·특활비 의혹에 오락가락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혹에 거리두며 MB 결자해지 기대 관측

MB 측 비공개 회의 등 분주한 움직임…대응 주목

뉴스1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와 이명박 전 대통령. 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전형민 기자 = 자유한국당이 이명박(MB) 정권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다스(DAS) 실소유주 논란,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주 이면계약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데 대해 딜레마에 빠지는 모양새다.

한국당은 최근 MB 정권과 관련한 의혹제기에 '정치보복'이라고 비판하면서도 해당 의혹이 당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일부 거리두기를 하는 등 오락가락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3일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검찰의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 수사와 관련 "(검찰이) 청와대 하명에 따른 보복수사를 계속하겠다면 검찰을 청산해야 할 적폐기관 중 1순위로 규정하겠다"고 비판했다.

앞서 홍준표 대표는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다스는 개인기업"이라며 "개인기업의 소유자가 누군지가 수사의 대상이 된 전례가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홍 대표는 "국세청 동원해서 탈세조사를 한번 해봤으면 그만 할 일이지 정권의 사냥개를 동원해 보복수사를 하는 것도 모자라 두번째 세무조사를 또 하는 복수에 혈안이 된 정권운용은 반드시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러나 김성태 원내대표는 앞선 5일 다스 논란을 두고 "자유한국당은 MB의 다스 문제에 대해서 관여하지 않는다"며 "그 문제는 MB가 대처해야 할 문제"라고 선을 긋는듯한 모습도 보였다.

지난 12일 임종석 비서실장의 국회 방문 이후 김 원내대표가 "UAE 의혹에 대해 국가적 신뢰와 국익적 차원에서 판단하기로 했다"며 어정쩡하게 봉합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관련 의혹의 진원지가 MB 정부에 있음을 시사하면서 확전 자제에 나선 것으로 풀이됐다.

한국당은 앞서 당 혁신위원회를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조치를 매듭지으며 이전 정권과의 관계를 끊었으나, MB 정부와 관련한 논란이 이어질 경우 한국당은 당분간 이 전 대통령과도 거리두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측은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과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과 관련 비공개 회의를 갖는 등 분주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어 향후 대응 방식에 주목된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5일 MB 정부 시절 청와대 인사 20여명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본인의 사무실에서 3~4시간의 회의를 가졌다.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16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전날 회의에 대해 "우리로서는 그런 시스템조차 몰랐다. 당당하게 대응하라"는 취지로 이 전 대통령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수석은 "정말 정치적 대응이 필요한 국면이 온다면 이제는 (대응을) 한다는 것"이라며 "(이 전 대통령) 본인이 아는 범위 안에서는 거리낄 게 없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또 다스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16일 MBC 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압구정동 현대아파트를 현대건설이 지었다고 현대건설 것이냐"고 반박했다.

김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은 다스 주식을 단 한 주도 가지고 있지 않은데,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라는 주장은) 우리 경제 전체를 완벽하게 부인하는 우스꽝스러운 주장"이라며 부인했다.
hm3346@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