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스마트 스피커에서 '유령 소리가?'...보안 취약점 노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스피커가 사이버 공격에 취약하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소노스(Sonos)와 보스(Bose) 스마트 스피커에서 보안 취약점을 발견했다. 트렌드마이크로 연구원은 소노스와 보스 스피커 일부 모델이 원격에서 제어되는 취약점에 노출됐다고 밝혔다. 공격자는 인터넷을 스캔해 취약점이 있는 스마트 스피커를 찾아내고 특정 오디오 파일을 재생한다. 한 밤 중에 이상한 소리를 재생해 사용자를 놀라게 하는 식이다.

스마트 스피커 취약점은 전체 홈 네트워크를 위협한다. 해커는 스마트 스피커 취약점 기반으로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공격한다.

트렌드마이크로 연구원은 엔맵(NMap)과 쇼단 등 IoT 기기를 검색하는 도구로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 스피커를 찾아냈다. 소노스 스피커 2000~5000개가 온라인에 연결됐다. 보스 스피커는 400~500개가 검색됐다.

해커는 특정 스피커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사용해 스트리밍음악서비스 스포티파이(Spotify)나 판도라(Pandora) 계정 이름과 이메일, 와이파이 네트워크 등 세부 정보를 추출한다. 스마트 스피커 주인의 음악 취향도 알아낸다. 공격자는 음악 추천 등 사회공학 수법을 이용한 피싱 메일을 보내 PC와 스마트폰까지 악성코드에 감염 시킨다.

해커는 스마트 스피커 오디오를 제어한 후 근처에 놓인 인공지능비서 '아마존 에코'나 '구글 홈'에 명령을 내린다. 최근 스피커 기업은 아마존과 구글과 협력해 제품 판매를 늘린다. 아마존 에코와 구글 홈은 조명과 도어락 등 스마트 홈을 제어하는 기능이 있다.

트렌드마이크로 연구팀은 “스마트 스피커에서 발견된 작은 취약점이 단순 장난을 넘어 물리적으로 가정을 위협하는 공격에 악용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해당 취약점을 해커가 이용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지난해 소노스 스피커 사용자 포럼에 문을 긁는 소리와 아이울음, 유리창이 깨지는 소음이 갑자기 들렸다는 글이 올라왔다. 사용자는 조치 방법을 알지 못해 스피커 전원을 끌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소노스와 보스에 취약점을 공지했다. 소노스는 정보유출 취약점을 줄이는 업데이트를 했다.

전자신문

스마트 스피커 취약점을 악용한 스피어피싱 시나리오(자료:트렌드마이크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인순 보안 전문기자 insoo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