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세모뉴스]개VS고양이, 누가 더 똑똑할까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국내에서 4가구 중 1가구는 동물과 더불어 살고 있다. 이중 가장 밀접한 반려동물은 ‘개’와 ‘고양이’.

그렇다면 개와 고양이 중 누가 더 똑똑할까? 사실 이 우스꽝스러운 질문은 옛날부터 내려오면서 논란을 빚어왔다.

미 밴더빌트대학 연구진인 수자나 허큘라노-하우젤(Suzana Herculano-Houzel)이 최근 개와 고양이의 두뇌 피질 뉴런 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 ‘개’는 5억 3000만 개, 고양이는 2억 5000만 개로 나타났다. 이는 개가 고양이에 비해 2배 더 똑똑할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이 개가 고양이보다 똑똑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개가 고양이보다 사회적 기술이 더 뛰어나다고 판단했기 때문.

개의 경우 군대, 경찰, 공항 등 다양한 곳에서 탐지견, 안내견 등으로 활동하지만 고양이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연구팀은 “개가 고양이에 비해 더 많은 세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다만 “개가 고양이보다 더 많이 똑똑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결국은 개가 고양이보다 인지능력이 더 크다는 것. 연구팀은 “지능이라는 것은 매우 미묘하고 주관적인 측정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본 카드뉴스는 tyle.io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