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백준·김진모 영장심사 종료…MB 지시 질문에 "…"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집사' 김백준 완강히 혐의 부인…MB 등 윗선 규명 주목

구속여부 밤늦게 나올듯…영장발부시 즉시 수감

뉴스1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왼쪽)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1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2018.1.1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이유지 기자 =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78)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52)이 구속 갈림길에 섰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김 전 기획관, 같은시각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김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김 전 기획관은 이날 오전 10시22분쯤 영장심사를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그는 '국정원 특활비 4억원 받은 혐의를 인정하는가' '이명박 전 대통령 지시 있었나' 등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굳은 표정으로 법정으로 향했다.

김 전 기획관에 대한 법원 영장심사는 2시간40분여 만인 오후 1시10분쯤 종료됐다. 심사 시작 전 김 전 기획관 차남이 법정 앞에 모습을 비췄고, 장남은 영장심사 내내 자리를 지켰다.

영장심사를 마치고 나온 김 전 기획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시 했느냐' '다스 대책회의 했느냐' 등 질문에 역시 입을 꾹 닫았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지난 14일 김 전 기획관을 대상으로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국고손실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전 대통령의 고려대 상대 동문이자 '집사'로 불리며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전 기획관은 2008년 2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청와대에서 근무했다. 이 기간 김성호·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총 4억원의 특활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를 수사하던 중 MB정부시절 특활비가 청와대에 불법적으로 전달된 단서를 포착했다. 검찰은 지난 12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이튿날에는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했다.

김 전 기획관은 소환조사에서 국정원 예산관과 대질신문도 벌였지만 '기억이 안 난다'며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이 전 대통령 지시 등 윗선과의 연관성도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기획관 변호인은 이날 영장심사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혐의를 부인하는 취지로 혐의사실 중에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을 집중 거론했다"며 "검찰은 피티(presentation)까지 준비해왔더라"고 전했다.

검찰은 영장 발부로 김 전 기획관의 신병을 확보하면 특활비 전달 경위, 사용처와 더불어 이 전 대통령 개입 여부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 2013.3.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비서관은 이날 오전 10시15분쯤 굳은 표정으로 법원에 도착했다. 김 전 비서관은 '5000만원 민간인 사찰 입막음용으로 사용했나'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가' 등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법정으로 향했다.

김 전 기획관과 오후 1시10분쯤 나란히 영장심사를 마치고 나온 김 전 비서관은 '5000만원을 입막음에 썼느냐'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느냐' '혐의를 인정하는지, 아니면 사실관계를 다 인정했느냐' 등 질문에 답하지 않고 서둘러 차에 올랐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4일 김 전 비서관을 대상으로 특가법상 뇌물 및 업무상 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김 전 비서관과 김 전 기획관이 처음이다.

2009년~2011년 청와대 파견 근무를 했던 검사 출신 김 전 비서관은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청와대 근무 이후 서울남부지검장에 발탁되며 승승장구했지만 지난해 7월 새정부 출범 후 첫 인사에서 좌천돼 옷을 벗었다.

김 전 비서관은 2011년 당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사건 무마 의혹도 받고 있다. 장진수 전 지원관실 주무관은 2012년 민간인 사찰 입막음용으로 5000만원을 받았다고 공개했는데, 검찰은 이 5000만원이 국정원 특활비였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영장심사를 마친 김 전 비서관은 김 전 기획관과 같은 차를 타고 구치소로 이동했다. 이들에 대한 구속 여부는 16일 늦은밤 또는 17일 새벽 결정날 전망이다. 영장이 발부되면 그대로 구치소에 수감되고, 영장이 기각되면 풀려나 귀가하게 된다.
eonki@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