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주찬 계약 완료②] '우승의 저주' 피해 간 KIA의 현명한 스토브리그 결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정철우 기자]KIA가 FA 김주찬을 잔류시키며 길었던 겨울 항해를 마쳤다.

우승 팀의 스토브리그에는 늘 위험성이 있다. 성과가 나온 만큼 보상을 해 줘야 하기 때문이다. 한 만큼 준다는 것은 말은 쉽지만 실천에 옮기기는 매우 어렵다.

선수들은 보다 더 좋은 대우를 원한다. 반면 만성 적자인 구단은 선수들이 원하는 만큼 지갑을 여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KIA는 이 겨울을 매우 현명하게 보냈다. 잡아야 할 전력들을 모두 잡으며 왕조로 가는 길을 만들었다.

먼저 외국인 선수 세 명을 모두 잡았다. 헥터와 팻딘, 버나디나까지 모든 선수들을 잔류시키는데 성공했다.

헥터는 지난해 양현종과 함께 20승을 기록하며 에이스 노릇을 톡톡히 해냈다. 팻딘도 가면 갈수록 좋아지는 구위로 큰 신뢰를 받았다. 시즌 초반 퇴출 대상으로 오르내리던 버나디나는 뜻 밖의 장타 능력까지 보여 주며 팀 우승에 큰 힘을 보탰다.

KIA는 이런 외국인 선수들에게 최선의 조건을 제시했고 계약까지 이끌어 냈다. 헥터는 170만 달러에서 200만 달러, 팻딘은 70만 달러(계약금 20만 달러 별도)에서 92만 5,000달러, 버나디나는 75만 달러(계약금 10만 달러 별도)에서 110만 달러에 도장을 찍었다. 오버 페이 논란과 잡음 없이 모두 계약에 성공했다.

FA나 다름없었던 에이스 양현종을 잔류시키는 과정도 매끄러웠다. 협상이 예상보다 조금 길어지기는 했지만 지난 시즌 연봉(15억 원)에서 8억 원 인상된 23억원에 사인했다.

KBO 리그 최고 연봉(25억 원.이대호)에 대한 부담을 덜어 주는 대신 두둑한 옵션 계약으로 양현종의 목표 의식을 보다 뚜렷하게 만들었다는 것이 이 계약의 핵심이었다.

유종의 미는 김주찬 계약으로 거뒀다. KIA는 16일 김주찬과 계약 기간 3년(2+1년)에 계약금 15억 원 연봉 4억 원 등 총 27억 원에 계약을 맺었다.

30대 후반에 접어든 김주찬에게 보장 기간을 줄여 주는 대신 계약금과 연봉을 후하게 안겨 주며 이상적인 계약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전체적으로 KIA 프런트가 잡음 없이 꼭 잡아야 할 선수들을 모두 잡았다는 것이 중요한 대목이다.

KIA는 V11을 넘어 이제 왕조 구축이라는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 그 과정에서 잡음 없이 보낸 이 겨울은 적지 않은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