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동연 "거래세보다 보유세 인상이 타당…전국적 영향 검토"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남4구 부동산가격 인상, 투기적 수요 때문"

뉴스1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이훈철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보유세 인상이 간단하지 않다"면서도 거래세보다는 보유세 인상이 타당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보유세 중 재산세를 올리는 것은 전국이 다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 부총리는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보유세 인상 문제에 대해 "타당성은 있지만 인상 방법에 따라 전국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보유세가 거래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고 다주택자를 대상으로 하는 면에서 타당성은 있다"면서도 "다만 부동산 가격 안정용으로 보유세 인상카드를 쓰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부동산정책은 해당(투기)지역 맞춤형 정책을 원하는데 보유세 중 하나인 재산세를 올리면 전국이 다 영향을 받는다"며 "종합부동산세를 올려도 일정 기준 이상의 강남4구 외 다른 지역도 영향을 받게 된다"고 덧붙였다.

서울 강남4구 지역의 집값을 잡기 보유세를 인상하려다 되려 다른 지역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 부총리는 이에 "보유세와 거래세 관계라든지 다주택 소유에 대한 과세 형평, 조세정책 측면으로 봐서는 면밀히 분석을 해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현재 종부세는 합산 공시가격이 6억원 이상(1주택자 9억원)인 부동산을 보유한 주택자에 부과되며, 재산세는 주택을 소유한 모든 국민에게 부과된다.

정부의 8·2대책에도 불구하고 최근 서울 강남·서초·송파·강동구 등 이른 바 강남4구 지역 아파트 가격이 상승한 데 대해서는 '투기적 수요'를 원인으로 꼽았다.

김 부총리는 "최근 4~5년 부동산 거래 건수와 작년 거래건수를 보면 작년이 거래가 더 많고, 강남4구 집값의 경우 6억원 이상 (고가 아파트가)오르고 중저가는 오르고 있지 않다"며 "통계를 분석해보면 투기적 수요가 몰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boazhoon@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