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A-명단발표] 신태용의 메시지, "팀을 위해 희생하는 선수가 필요"(일문일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신문로] 정지훈 기자= 1월 터키 전지훈련을 앞둔 신태용 감독이 이번 터키 전지훈련을 통해 조직력을 다지겠다면서 팀을 위해 희생하는 선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오는 22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본선을 대비하기 위해 터키 안탈리아로 유럽 전지훈련을 떠난다. A매치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강팀과 맞붙을 수는 없지만 몰도바(27일), 자메이카(30일 또는 31일), 라트비아(2월 3일)와 차례로 평가전을 치른다.

유럽 전지훈련을 앞둔 상황에서 신태용 감독은 15일 오후 4시 30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1월 전지훈련에 참가할 23명 안팎의 선수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명단에는 손흥민, 기성용 등 유럽파가 합류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K리그, 중국 리그, J리그에서 뛰는 선수들 위주로 구성될 전망이다.

일단 이번 전지훈련에는 유럽파는 물론이고, 동아시안컵 우승을 이끌었던 몇몇 주축 선수들이 포함되지 못한다. 특히 상무 입대가 확정된 김민우와 경찰팀 아산 무궁화에 입대한 이명주, 주세종은 4주 기초 군사훈련이 예정돼 있어 이번 명단에 오를 수 없다. 여기에 29일과 30일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를 치르는 염기훈(수원)과 권경원(톈진 취안젠)도 소집 대상에서 빼기로 합의를 본 상황이다.

새로운 얼굴들이 대거 합류했다. 우선 이명주와 주세종이 빠지는 중앙 미드필더 자리에는 전북 현대로 이적하며 큰 화제를 모았던 손준호의 합류 했다. 여기에 부상에서 회복한 김민재도 수비진에 복귀했고, 김민우가 빠진 왼쪽 수비에는 홍철(상주)이 뽑혔다.

수비진과 중원도 변화가 있었다. 김영권이 다시 대표팀에 합류했고, 이승기, 김태환, 이찬동이 새롭게 명단에 올랐다.

# 신태용 감독 일문일답

-명단 발표 소감

러시아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이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K리그가 동계 훈련에 한참인데 이렇게 소집에 응해줘서 고맙다. J리그 팀들에도 감사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동아시안컵 대비해서 8명이 바뀌었는데 중점을 두는 것은?

일단 교체된 선수들은 본의 아니게 참석이 어려운 선수들이다. 새로운 선수들이 합류했는데 수비와 전술적으로 조직력을 맞춰야 한다. 월드컵을 가는 동안 어떤 선수들이 부상을 당할지 모른다. 최대한 인력풀을 가지고 가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손준호 최초 발탁

손준호 선수가 2017 K리그에서 도움왕을 차지했다. 이명주가 빠지면서 손준호의 기량을 직접 확인하고 싶었다.

-전훈에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메시지를 전한다면?

저의 축구 철학은 분명하다. 팀을 위해 한 발 더 뛰고 팀을 위해 희생을 해야 한다. 새롭게 합류하는 선수들은 팀에 빠르게 적응했으면 좋겠고, 시합을 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김영권 재발탁

쉬면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은 것 같다. 터키 훈련은 타이틀이 걸려있지 않지만 김영권이 뭔가를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을 보여줘야 월드컵에 갈 수 있다. 팬들의 마음도 움직여야 한다. 주장에 대해서는 소집을 하고 지켜봐야 한다. 누가 될지 모르겠다.

-3경기 평가전

큰 의미는 없다. 전지훈련 스케줄이 조금 늦다보니 타이밍이 잘 맞지 않았다. 지원 스태프들에게 최소 3경기 이상만 뛸 수 있도록 요청했다. 우리도 베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다. 좋은 경기를 할 수 있는 팀이 없었다. 평가전보다는 팀의 색깔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고, 함께 경기를 뛰는 것이 중요하다.

-이정협, 윤일록 제외

윤일록 선수는 합류를 시키려고 했다. 꼭 같이가자고 말했는데 갑자기 일본으로 이적을 했다. 적응을 해야하기 때문에 요청이 왔다. 정우영도 팀을 옮겼지만 전지훈련을 가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이정협은 제가 계속 봐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다른 선수를 보고 싶었다. 앞으로도 K리그 경기를 보면서 선수들을 체크하겠다. 새로운 선수들도 언제든지 문은 열려 있다.

-전력 분석 코치 보강

제가 감독직을 맡고 나서 강력하게 요청을 했다. 러시아와 유럽 평가전을 했을 때 스페인 코치들과 면접을 했고, 독일로 넘어가서 분석관과 만났다. 마음에 들었지만 빈손으로 돌아왔다. 김판곤 위원장과 분석관이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했다. 유럽 출장을 갔다왔을 때 스페인으로 향했고, 그란데 코치 등과 이야기를 나눴다. 새로운 분석관이 터키에 합류한다. 마음에 들면 계속 함께 할 것이고, 아니면 다시 찾을 것이다. 김판곤 위원장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있고, 소통이 잘 되고 있다.

-박주호, 홍정호의 합류 불발

분명 좋은 선수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경기에 1년 정도 뛰지 못했다. 팀을 옮겼다고 바로 뽑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했다. K리그에서 경쟁을 통해 이겨내야 한다. 팀 하나 옮겼다고 대표팀에 뽑힐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K리그에서 열심히 한다면 결과는 따라올 것이다.

인터풋볼

# 신태용호, 터키 전지훈련 소집 명단(24명)

GK: 김승규(빗셀 고베), 김동준(성남FC), 조현우(대구FC)

DF: 김영권(광저우 에버그란데), 장현수(FC도쿄), 정승현(사간 도스), 김진수(전북 현대), 고요한(FC서울), 홍철(상주 상무), 최철순(전북 현대), 윤영선(상주 상무), 김민재(전북 현대)

MF: 김성준(FC서울), 이재성(전북 현대), 이창민(제주 유나이티드), 이근호(강원FC), 정우영(빗셀 고베), 이승기(전북 현대), 김태환(상주 상무), 김승대(포항 스틸러스), 이찬동(제주 유나이티드), 손준호(전북 현대)

FW: 진성욱(제주 유나이티드), 김신욱(전북 현대)

사진=윤경식 기자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