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8개 환자단체, '신생아 사망' 정부 대책 요구 나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이대목동병원 전경 제공 | 이대목동병원


[스포츠서울 최신혜기자] 8개 환자단체가 모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에 대해 국회와 정부의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신장암환우회,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한국다발성골수종환우회, 한국GIST환우회, 한국HIV/AIDS감염인연합회 KNP+, 암시민연대, 대한건선협회 등으로 구성된 환자단체 연합회(이하 연합회)는 15일 성명서를 내고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발생한 집단 사망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국회와 정부는 사례검토위원회를 구성해 관련 제도·정책·법률을 개선하라”고 밝혔다.

앞서 질병관리본부의 역학조사 및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의 부검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2월16일 오후 9시31분부터 10시53분까지 연이어 사망한 4명의 신생아의 사인은 시트로박터 프룬디균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으로 추정된다. 정부와 경찰은 간호사들이 지질영양주사제를 취급하는 과정에서 해당 균을 감염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회는 “의료·간호계 관련 단체, 학회 등에서는 모든 책임이 잘못된 제도와 정부에 있기 때문에 ‘병원과 의료인을 형사 처벌하면 안 된다’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면서 “하지만 집단사망의 직접적인 이유는 의료인 인력 부족도 아니고, 시설·장비 낙후 때문도 아니며 낮은 의료수가 때문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간호사들의 부주의로 지질영양주사제 분주나 주사과정에서 감염이 발생했고, 법정 당직의사 5명 중 3명은 병원에 아예 출근조차 하지 않거나 늦게 출근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는 것. 연합회는 병원과 의료진에 대한 일벌백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대목동병원은 의료기관 평가 관련 국내 인증을 받았고, 기준이 국내 인증보다 까다롭다는 JCI 국제 인증까지 받았다”며 “집단사망사건 발생 이후 보여준 이대목동병원의 조치는 국내·국제 인증을 받은 상급종합병원이라고는 믿기 어려운 각종 실수의 연발이었고, 이로 인해 의료기관 평가 인증제도와 상급종합병원 지정제도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심어주는 나쁜 영향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국회와 정부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집단사망사건 사례검토위원회’를 구성해 관련 제도·정책·법률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를 통해 신생아 중환자실 치료환경 개선, 의료관련 감염 예방 및 관리 체계 강화, 당직 근무 시스템 개선,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기관에서 피해자나 유족에게 먼저 설명하는 절차 마련 등 관련 제도·정책·법률이 개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ssin@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