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제천 참사 '대응 부실' 소방서장·상황실장 직위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제천화재 현안보고 참석한 소방관계자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지난 10일 오후 국회에서 제천화재 현안보고를 위해 열린 행정자치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상민 제천소방서장·김종희 제천소방서 지휘조사팀장이 참석해 앉아 있다. srbaek@yna.co.kr



(제천=연합뉴스) 변우열 기자 =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 제천 소방서장 등 2명이 15일 추가 직위 해제됐다

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이시종 지사



이시종 지사는 이날 제천 합동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상민 제천소방서장과 김익수 충북도 소방본부 상황실장 등 2명을 직위해제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후임 제천소방서장에는 김상현 증평소방서장을, 충북도소방본부 상황실장에는 장창훈 광역 119 특수구조단장을 각각 발령했다.

이 소방서장 등 2명에 대한 직위 해제는 이일 충북소방본부장이 제천 화재 부실 대응의 지휘 책임을 물어 직위 해제된 데 이은 조치다.

연합뉴스

연기 내뿜는 피트니스센터
지난 21일 오후 충북 제천시 하소동 피트니스센터에서 불이 나 연기가 새 나오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소방청 합동조사단 이에 앞서 현장 조사를 토대로 지난 11일 충북도에 이들 2명에 대해 중징계 처분을 요구한 상태다.

합동조사단은 당시 "신속한 초동대응과 적정한 상황 판단으로 화재 진입 및 인명구조 지시를 제대로 내렸어야 하는 현장 지휘관들이 상황 수집과 전달에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조사단은 이 서장 등에 대해 "2층 내부에 구조 요청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도 화재 진압 후 주계단으로 진입하려는 최초의 전술 계획을 변경하지 않는 등 지휘 역량이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bw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