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시중銀 채용비리 혐의 포착 검사기간 연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당국, 일부 문제 드러나.. 추가 자료.면담 진행키로
지방은행은 검사 연장 안해


KB국민.신한.KEB하나.농협은행 등 대다수 시중은행들에서 채용비리 혐의가 불거져 금융당국이 관련 검사를 연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당국은 이들 은행의 검사기간을 연장해 혐의점에 대한 추가 자료를 제출받거나 면담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들 은행의 채용비리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강도높은 제재에 이어 검찰통보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연초부터 은행권에 대한 금융당국의 칼날이 매섭다는 지적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12일 4개 시중은행에 대한 채용비리 검사기간을 추가로 연장키로 했다. 이번 채용비리 검사기간은 부산.제주.전북은행 등 지방은행이 2~3일, 대구은행만 예외로 5일이었다. 대구은행은 박인규 DGB금융지주 회장 겸 대구은행장의 채용청탁 의혹 등이 있어 다른 지방은행들보다 점검기간이 길었다. 그러나 이 지방은행들에 대한 금융당국의 검사는 기간을 추가 연장하지 않고 그대로 철수했다.

그러나 주요 시중은행들은 혐의점이 포착돼 검사기간이 줄줄이 연장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이 은행들에 대한 1차 현장조사 결과, 전.현직 경영진의 자녀가 채용된 정황이 여러 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추가 검사가 끝나는대로 문제의 경중을 따져 검찰 통보 여부를 결정한다. 아울러 시중은행들은 이번 검사를 통해 줄줄이 제재조치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시중은행 대부분의 검사일정이 연장됐는데 일단 혐의 포착이라기보다 추가 자료 제출의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이라면서도 "일단 이번 검사에서 연장된 곳은 채용 문제가 일부 드러났다고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연말 11개 은행에 압수수색에 준하는 방식으로 사전점검을 진행했다. 통상적으로 피검 기관에 사무실을 두고 필요한 자료를 가져오도록 요구하던 방식과는 달리 증거인멸 등을 막기 위해 담당 부서 PC 사용을 금지시키고 채용담당 임원과 부서장, 실무자로부터 동의서를 받고 이들의 컴퓨터 등을 현장에서 조사해 은행의 채용시스템 관련 자료를 입수해 분석했다.

하지만 은행권은 "자료 제출기간이 늦어진 것 뿐"이라며 '채용비리 문제가 적발된 것 아니냐'는 분석에 선을 그었다. 이미 블라인드 채용 등 인사시스템은 개편돼있다는 주장이다.

한편 금융당국의 지속적인 검사가 은행권 전체의 사기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일부 은행이 이미 채용 프로세스를 개편하는 등 자체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에 2차 현장조사는 과한 측면이 있다"면서 "활기찬 새해를 맞은 만큼 이제는 (채용비리 문제를) 마무리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maru13@fnnews.com 김현희 홍석근 박지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